Smart Traveling life

Go and Enjoy!


성주 경산리의 성밖숲-경북


성주읍 경산리에 소재하고 군민의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되고 있는 성밖숲 (왕버들나무 59주, 수령300~500년생)이 1999년 4월 6일자로 국가지정 천연기념물 (제 403호)로 지정되었다.

성밖숲은 거대한 왕버들로 이루어진 단순림으로 마을의 역사, 문화, 신앙 및 풍수지리에 따라 조성되어 마을 사람들의 사회적 활동과 토착적인 정신문화의 생활터이다. 마을의 풍치와 보호를 위한 선조의 전통적 자연관을 보여주는 전통적 마을 비보림(裨補 林)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다.

마을의 풍수지리와 역사, 문화, 신앙에 따라 전통적인 마을 비보림(裨補林)으로 향토성과 역사성을 가진 성밖숲은, 구전(口傳)에 의하면 조선중엽 서문밖의 마을 어린이들이 아무런 이유 없이 자주 죽자 그 이유가 마을주변 족두리바위와 탕건바위가 서로 마주보고 있기 때문이라 하여 중간 지점에 숲을 조성하면 재앙을 막을 수 있다는 지관(地菅)의 말에 따라 토성으로 축성된 성주읍성의 서문밖 이천변에 밤나무숲을 조성하였던 것으로 임진왜란 후에 마을의 기강이 해이해지고 민심이 흉흉해지자 밤나무를 베어내고 왕버들나무를 조성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도심주변에 휴식, 체육, 행사장 등으로 연간 6만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Click the abov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