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Traveling life

Go and Enjoy!


서귀포자연휴양림

위 치 : 제주 서귀포시 대포동 산 1-1번지 일원

이용문의:
제주남부 산림조합 064-762-4544

개 요 :
산에 돌이 많기 때문에 물은 산에서 쉽게 흘러내려 땅밑으로 스며든 다. 이 물이 땅끝에 닿아 솟아 오르고 이를 식수로 쓰기 위해 사람들 은 근처에 촌락을 이룬다. 이렇게 형성된 집성촌이 바로 제주의 용수 촌이다. 제주도의 촌락은 모두 땅끝 바닷가에 위치했기 때문에 산자 락에서 마을을 이루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인적도 드물었다. 사람의 왕래가 적었기 때문에 그 황폐화 정도가 적은 제주도의 산은 그 산세 와 수목, 야생동물 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제주도의 서귀포자연휴양림은 인공조림의 요소를 가능한 한 줄이고 제주도 산과 숲 그대로의 특징을 살려 쾌적한 휴양과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 최남단의 자연 휴양림이다. 해발고도 700m에 위치 한 휴양림 내의 온도는 서귀포 시내와 10°C 정도의 차이가 나는데 이로 인해 특히 봄~가을 가족, 친구들과 함께 질 좋은 삼림욕과 산책 , 캠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서귀포시내에서 서귀포 자연 휴양림까지는 자동차를 타고 30분 정도 가 소요된다. 산아래 닿아 휴양림까지 잘 닦여진 도로를 따라 오르다 보면 우리나라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여러가지 이국적인 수종들 을 맘껏 구경할 수 있고 또 도로가 굽어지는 곳곳마다 차를 세워 발 밑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서귀포시가지와 바다 풍경을 내려다보는 재 미도 맛볼 수 있다.

휴양림 안으로 들어서면 사방이 온통 푸른 나무들로 가득하여 녹음이 짙다. 길 하나가 숲을 둥글게 돌아가며 나 있다. 신을 벗고 맨발로 길을 따라 걷다 보면 향긋하고 시원한 내음이 코끝에 가득하다. 이 내음은 피톤치드라는 향기로 식물이 살균, 살충 작용을 위해 내뿜는 것이고 사람이 이를 마시거나 피부에 접촉하면 심신이 맑아지고 건강 에 좋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삼림욕이다.

숲의 곳곳에는 산막, 산림 욕장, 캠프파이어장, 취사장, 오토캠프장 등의 시설물이 조정되어 있 다. 자연을 해치지 않기 위해 모든 시설물은 간편화했으며 시설의 전 력은 자연광으로 처리한 세심함이 돋보인다.

이 밖에 숲 한가운데 작은 계곡에는 큰 담이 있어 물이 가득 넘친다. 이곳은 아이들의 물놀이터로 이용된다. 천연림인 이 곳은 각종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숲길을 걷다보면 종종 노루, 다람쥐 등과 마주치기도 하고 크낙새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각종 희귀한 화종(花種)들이 가득하다. 숲을 돌아 전망대에 오르면 하늘에서 내려 보듯 올망졸망 서귀포 시가지와 탁 트인 태평양 푸른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곳 서귀포 자연휴양림은 역사 유적지의 가치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숲에는 제주도에서는 보기 드물게 화전민 거 주지의 흔적이 남아 있고 석기시대의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고인돌도 남아 있다. 고인돌 곁에는 오래전 사람의 힘으로 돌려 세워 놓은 삼 각형 모양의 바위가 있다. 신기하게도 이 바위에 오르면 전망대에서 보듯 시가지와 먼 바다가 선명하게 보인다.

대중 교통 수단으로는 제주 시외버스터미널이나 중문에서 1100도로행 버스를 타면 된다. 제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45분, 중문에서는 30 분 정도가 소요된다. 하지만 버스는 이용객이 많지 않아 버스 시간이 자주 변경되고 휴양림을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택시를 탄다면 중문에서 휴양림까지는 10,000원 정도.

입 장 료 :
어른 1,000원 / 청소년 700원 / 어린이 500원

시설사용료 :
산막 5평 30,000원 / 8평 40,000원 / 오토캠프장 5,000원
야영테크 4,000원 / 야영장 2,500원 / 텐트 2,000원
주차장중형 3,000원 / 대형 5,000원

현지교통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루 7~8회 운행하는 1100도로 경유 중문행 시외버스 이용, 휴양림 입구 하차 (서귀포 방면에서 찾아간다면 중문 읍내 버스 정류장에서 1100도로 경유 제주행 또는 영실행 시외버스를 타면 된다.)

도로안내 :
제주-1100도로(99번 국도)-어리목-1100고지 휴게소-영실입구-서귀포 자연휴양림-탐라대학교-중문-서귀포

숙 박 :
휴양림내 숙식해결이 여의치 않은 경우 중문이나 서귀포 일원에 숙박 시설이 다양하므로 이곳을 이용하도록 한다.

주변명소 :
한라산국립공원(영실/어리목지구), 도깨비도로, 중문관광단지, 지삿개

정보감수자 :
여행전문가 정윤배 님

작Sung기준일 :
2002년 04월01 일

현지사정에 따라 현지교통편 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 '추천 가볼만한 곳'  




Click the abov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