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Traveling life

Go and Enjoy!


설악산의 축소판, 사나사 계곡과 설매재 자연휴양림

 

      경기도 양평의 사나사 계곡과 그 옆에 붙어 있는 설매재 자연휴양림은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때 묻지 않은 자연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계곡 입구까지 자동차길이 나 있어 편하고, 절까지 오르는 좁은 길도 시멘트로 포장돼 있다. 용문산 서쪽 자락인 이 계곡에 들면 마치 지리산의 한 귀퉁이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바위 사이로 넘쳐흐르는 계곡물과 크고 작은 소와 담, 울창한 수목, 그리고 그 위로 보이는 파란 하늘은 자연의 신비 그 자체다. 흐르는 물에 발을 담그면 더위가 싹 달아난다. 새소리, 물소리를 들으며 계곡길을 따라 20분쯤 오르면 고려 개국공신 함왕(咸王)이 출현했다는 전설이 깃든 함왕혈이 나온다. 함왕혈은 계곡물이 흐르는 암반에 동그란 구멍이 파여 있는데 그 안에서 샘물이 솟아오른다. 여기서 다시 100m쯤 올라가면 거울처럼 맑은 물을 가득 담고 있는 옥녀탕에 닿게 된다.  
함왕혈 입구에서 곧바로 조금 더 오르면 아담하고 소박한 사나사가 나타난다. 사나사는 1천1백여년 전 신라 경명왕 때 세운 사찰로, 여러 고승들을 배출했으나 임진왜란과 6?25전쟁으로 전소되었다가 복원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유형문화재 제72호인 원증국사석종탑과 73호인 원증국사석종비가 서 있다.
사나사 계곡을 나와 용천골로 간다. 용천골은 양평읍에서 가평으로 이어지는 37번 국도변에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적 뜸한 오지였으나 지금은 계곡 양쪽으로 전원주택이 들어서는 바람에 자연미를 잃고 말았다. 그래도 골을 타고 흘러내리는 세찬 물은 더없이 시원하고 사방으로 산이 둘러싸고 있어 아늑한 느낌을 준다. 어떻게 알고 찾아왔는지 계곡 여기저기 시원한 나무 그늘에 앉아 더위를 피하는 사람들이 많다. 경치가 아름답다 보니 카페와 음식점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용천골 옆 양평청소년수련원 위쪽에는 천혜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설매재 자연휴양림이 있다. 설매재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여느 휴양림과는 달리 개인이 운영하는 휴양림이다. ‘설매재’란 휴양림 정문으로 들어오는 입구에 고개가 있는데 이 고개를 이르는 말로서, 옛날 눈이 많이 내린 겨울날 눈 속에서 매화꽃이 피었다 하여 설매재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한다. 자연을 벗삼아 쉴 수 있는 숲속의 집, 구름의 집, 단체를 위한 임간수련원, 황토방, 물놀이장, 자연산책로, 야영장 등을 갖추고 있다. 사전 예약은 필수.
험준한 용천골을 넘으면 가평 땅이다. 하지만 비포장길이라 4륜 구동 차량이 있다면 큰 맘 먹고 용천골을 한번 넘어보는 것도 좋겠다. 용천골이 끝나는 곳에는 사람 손때가 덜 탄 어비계곡이 기다리고 있다. 여름 한철만 빼고는 인적이 거의 없는 오지 중의 오지다. 부근에 유명산 자연휴양림이 있어 이래저래 무더위를 피하기 딱 좋은 곳이다.

▶입장료: 어른 1,500원, 청소년 1,000원.
▶휴양림관리사무소(www.snrf.co.kr, 031-774-6959 서울사무소 02-478-7393)
▶찾아가는 길
서울-경강국도(6번도로)-양수리-신원리-아신역 앞 삼거리(좌회전)-옥천-백현교(건너 우회전)-용천교-삼거리(좌회전)-사나사계곡.
중부고속도로 광주 나들목(팔당호 방향)-상번천-조안삼거리(우회전)-양수리-신원리-아신역-삼거리(좌회전)-옥천-백현교-용천교-삼거리(좌회전)-사나사계곡.
영동고속도로-이천나들목-백사면-이포대교-양평읍내-가평 방면 37번 도로-사나사계곡 입구-청소년수련원-설매재자연휴양림.
양평읍내-그린아파트 삼거리-왼쪽 가평 방면 37번도로로 2.6km-신애2리 3.5km-사나사.
청량리역에서 중앙선 승차->양평역 하차->용천리행 버스 혹은 택시 이용(하루 3회 운행, 50분 소요).
▶버스편 문의: 금강운수(772-2341).
▶가볼만한 곳 : 숲속의 작은집(774-2446), 산수유산장(774-4475), 데이지팜펜션(772-2891), 애니타임(772-0770), 옥천면 옥천리 옥천냉면집(냉면, 772-9693), 옥천면옥집(한우수육, 772-5187), 할매집(해장국, 청국장 774-6402)  




Click the abov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