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층 파괴의 영향


















성층권의 오존층은 지표에 도달하는 태양광 중 가장 유해한 290∼320mm의 자외선(UV-B)을 흡수하여 약화시킨다. 만약 총 오존량이 10% 감소하면, 자외선의 양이 20% 증가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자외선의 증가에 따라 인간의 피부암이나 동식물 등의 생태계에 대하여서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로서는 CFC의 계속적 방출에 의하여 장래 상부 성층권의 오존이 40∼60% 감소될 것이 확실하게 예상된다.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오존의 열원이 되어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던 상부 성층권의 온도가 저하되고 역으로 상부의 오존 감소로써 하부까지 달하게 된 자외선에 의하여 온도가 가장 낮은 하부 성층권이 가열되어서 지금까지보다 온도가 상승될 것이 예상된다. 하부 성층권의 오존농도가 증가하면 더욱 그러하다. 이렇듯 성층권의 온도구조가 크게 변화했을 때 , 어떤 현상이 일어나느냐에 관하여는 아직 충분히 해명되고 있지 않지만, 지구규모의 대기의 운동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고 마침내 기후의 변동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또 대류권 내의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의하여 지표로부터 방출되는 적외선이 흡수되어 지표의 온도가 상승하고 온실효과가 우려되고 있으나, 적외 영역에 강한 흡수력이 있는 하로카-본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의 효과가 기대되어 각각 1,000PPTV의 증가에 의하여 CCL2F2 : 0.13℃, ccl2f : 0.15℃, ccl4: 0.14℃ 지표온도의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같이 하로카-본의 방출에 의한 지구환경에 대한 영향은 심각하다. 지금 그 방출을 멈추어도 그 여향은 1세기 이상 남는다고 생각되므로 영향예지의 정도를 높이며 변동의 경향을 조기에 인지하여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층권의 오존파괴에 따라서 지상의 자외선 증가에 의한 각종 생물학적 영향이 예상된다. 자외선의 생물에 대한 영향은 파장이 짧을수록 크다. 자외선는 파장영역이 가장 짧은 파장이므로 이 파장의 자외선이 증가되면 생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인체에 대하여는 피부암의 증가이다. 성층권의 오존이 1% 감소되면 자외선의 조사량은 2% 증가하며 이로 인하여 전세계에 걸쳐서 20만명의 피부암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987년에 발표된 미국 환경보호처의 보고서는 오존층의 소실로 인하여 향후 88년간 4,000만명의 피부암 환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그 외에도 다른 연구는 오존의 농도가 10∼15% 감소되면 전세계에서 매년 150만명의 피부암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기도 하였다. 피부암이 외에도 자외선의 증가로 인하여 백내장, 망막의 장해와 같은 안질환의 증가, 면역기능의 저하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오존층 1%의 감소에 대하여 기저세포암과 유격세포암등 메라노마 이외의 피부암이 4∼6% 증가한 다고 추정되고 있다. 한편 농작물을 포함한 육상식물에 대한 영향에 관해서는 각종 식물을 사용한 실험연구에 의하여 많은 식물에서 자외선의 증가는 생육의 저하를 초래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지구상의 농산품목 중 150종이 자외선에 대하여 취약하기 때문에 오존의 소실에 따라 농산물 수확이 타격을 입을것으로 예상되는데, 실제의 실험을 통하여 1%의 오존의 감소로 인하여 1%의 농산물 수확의 감소가 이루어짐이 밝혀진바 있다. 또 수엽의 형태적 변화(수엽면적의 감소, 수엽의 두께의 증대 등)와 엽내의 물질의 변화 같은 것도 발견된다. 농작물의 수량 및 품질에 관한 실험적 연구는 많치는 않으나 모두가 수량 및 품질이 저하했다는 보고가 있다. 또 자외선의 증가는 새우와 게의 유충에 치명적이며 해중의 플랑크톤도 자외선 증가에 의해 감소되고 먹이사슬을 통하여 어류 등 수산물의 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와 같이 오존층의 파괴문제는 인체에 대한 직접적 영향,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 농림수산업에 대한 영향, 자연생태계의 개변의 문제 등 다양하여 사회경제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남극지방의 오존 변화량(79∼97)



∴ 오존의 소멸의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1. 대기중 : 지상 대기중 화학반응이 활발해져 도시지역의 대기 오염이 심해지게 된다.

2. 건축물 : 나무 등 건축재료의 부식과 노화가 촉진된다.

3. 식물 : 성장저해현상이 나타난 콩등 곡물류는 수확량과 품질이 저하된다.

4. 바다생태계 : 식물 플랑크톤이 감소, 바다속 먹이 연쇄가 깨진다.

5.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눈 : 오존량이 10%감소땐 세계적으로 연간 1백 60만 ~ 1백 75만명의 백내장 환자가 늘어난다.

 ㉡ 면역력 : 면역력이 약해져 말라리아 등 질병이 늘어난다.

 ㉢ 피부 : 오존량이 10%감소땐 백인의 경우 피부암이 26% 정도 늘 것으로 추산된다.



오존층 파괴로 인한 강력한 자외선 때문에 선글라스를 끼고 놀고 있는 남극지역의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