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층권 오존농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많이 있다.



















첫째, 태양에세의 자외선 방출이 성충권 오존의 양을 결정한다. 이 자외선의 방출은 거의 11년 주기를 갖는 태양면에서 폭발현상이 있을 때 현저하게 증가하지만, 지구상 오존총량에 직접 영향을 주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둘째, 대기중의 핵폭발 실험은 대단위의 NOX를 방출시켜 오존을 감소시킨다. 실제 1961년과 1962년에 집중된 미국과 소련의 애기 중 핵폭발 실험은 성충권의 오존을 상당량 감소시킨 바 있다.

셋째, 화산폭발로 인한 HCl, SO2,H2O등 가스의 대량분출은 성충권 오존감소에 영항을 준다. 예를 들어, 1991년 6월 필리핀의피나투보 화산폭발은 20세기 들어 가장 큰 화산폭발로거, 1,800만톤의 SO2를 성층권에 뿜어 내었다. 이러한 SO2의대량방출은 최근 3~4년내에 0.3도 정도 지구의 온도를 낮출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또한 오존의 감소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네째, 대기 중의 이온화 현상은 복잡한 화학반응을 거쳐 NO와 OH기를 생성시킨다. 이 이온화 과정에는 강력한 에너지 의 우주선이 동반되며, 생성된 NO와 OH기는 오존의 증감에 영향을 준다.

다섯째, 성충권으로 비행하는 초음속 여객기에서 NO가 배출되며, 이 NO는 촉매적으로 오존을 파괴한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초음속 여객기의 제작이 1970년대 중단 되었으며, 현재 십수대의 콩코드 여객기만이 대서양 상공을 비행할 뿐이다. 그 밖에 대류권에서 방출된 아양한 화학물질 및 인위적 오염물은 온실효과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수직적 온도변화는 성충권과 대류권 공기의 혼합현상을 야기하고, 이 현상은 대기 중 오존농도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