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뇨 현상


















1.엘리뇨의 어원
스페인어로 아기예수 뜻하는 말이며 열대 태평양적도 부근에서 남미해안,중태평양에 이르는 넓은 범위의 해수면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이 난류는 수년에 한번 정도로 늘 있어왔던 현상으로 평소에 볼수 없었던 고기때들이돌아와 하늘의 은혜에 감사하다는 의미로 엘리뇨라는 이름을 붙였던 것인데 60년대후반부터 자주 발생하면서 발생기간과 발생지역이 확대되어 오히려 어업에 근본적인 피해를 미치게 되고 80년대 들어서면서 피해가 극심해지기 시작했다.
2.엘리뇨의 발생원인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온도분포는 보통 서태평양이 고온이고, 동태평양 남미연안에서는 남쪽으로부터 페루 한류가 흘러들어서 저온이 된다.
또한 남미연안에서는 용승현상으로 차가운 하층해수가 해수면으로 용출함에 따라 동태평양 페루연안에서는 차가운 해수가 늘 유지된다.

대기의 순환은 이러한 해수면온도분포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적도지역에서 서쪽으로 부는 무역풍은 서태평양의 더운 해수와 동태평양 차가운 해수분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무역풍이 해수면이 따뜻한 물을 태평양 서쪽으로 운반하기 때문에 난수층의 두께는 서쪽에서 두껍고 동쪽에서 얇아지고 해면수위는 동쪽보다 서쪽이 40cm정도 높아진다. 이 무역풍이 약해지면 서쪽의 난수층은 보통때보다 얇아지고 동쪽의 난수층은 두꺼워진다.

이 때문에 용승효과가 약화되고 더운해수가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중부와 동부 적도 태평양의 해수면온도는 점차 상승하게 된다. (아래의 발생과정도 참조)

엘니뇨의 발달은 이와 같이 적도 무역풍의 약화 때문으로 설명되며 그밖에 동쪽으로 이동하는 해양파에 의한 에너지 전달등도 중요한 발생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동부적도 태평양의 해면수온이 높은 상태는 무역풍을 더욱 약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같은 상태가 안정적으로 지속된다. 이와같은 해양과 대기의 상호작용 과정이 1년∼1년반쯤 지속되는 엘니뇨현상의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그 상세한 매카니즘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지구온난화와 엘리뇨는 전혀 다른 기상변화이지만, 엘리뇨의 잦은 발생과 지역이 광범위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홍수,가뭄,폭풍,혹한,무더위등의 기상이변을 일으켜 생태계에 큰 영향을 주게 된 원인에 지구 온난화가 관련되어있지 않으나 연구중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