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의 자연적 변화 요인


















내적 요인:
1. 대기:
대기 투명도의 변화라고도 하며 화산재, 먼지 등이 대기 중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면 태양 빛을 차단하는 효과를 하므로 지구의 기온은 점점 한랭해 지며 그와 반대로 이산화탄소, 메탄, 수증기 등이 증가하게 되면 온실효과 때문에 지구의 온도는 상승한다.
2. 해양, 바다얼음, 육지얼음:
지구의 기온이 온실효과로 상승하면 육지 얼음(대륙빙하)이 녹아서 바다로 들어가므로 해수면이 높아지고 반대로 대륙 빙하가 증가하면 수면이 낮아지며 이러한 변화는 다시 지구 기후에 영향을 주게된다.
3. 생물체와 생태계의 변화.
4.눈덮힌 정도
5. 물 수지

외적인 요인
1.화산 분화에 의한 상층권의 에어로졸 증가

2.태양활동의 변화: 태양의 흑점주기는 11년인데 흑점수가 많을수록 태양활동이 활발하다.

a. 태양의 흑점이동:
궤도로 자전과 공전을 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천문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지구 자전축은 약 4만년을 주기로 21.75도에서 24.25도 사이로 변하는데 자전축이 기울어질수록 계절의 변화는 더욱 커지고 연교차도 커진다. 또, 지구의 공전 역시 그 궤도가 조금씩 변하는데(공전궤도 이심 율의 변화) 약 85000년을 주기로 원궤도에서 타원궤도로 궤도 이심 율이 변한다 이 이심 율이 클수록 기온의 차이가 커지며 계절의 변화도 커진다.

b. 태양과 지구의 천문학적인 상대적 위치:
지구와 태양은 늘 일정한 궤도로 자전과 공전을 하고 잇는 듯이 보이지만 천문학자들의 조사에 의하면 지구의 자전축은 약 4만년을 주기로 21.75도에서 24.25도 사이로 변하는데 자전축이 기울어질 수록 계절의 변화는 더욱커지고 연교차도 커진다. 또, 지구의 공전역시 그 궤도가 조금씩 변하는데(공전궤도 이심율의 변화) 약 85000년을 주기로 원궤도에서 타원궤도로 궤도 이심율이 변한다. 이 이심율이 클수록 기온의 차이가 커지며 계절의 변화도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