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기상 메모


















1월
날씨가 가장 춥고 건조한 달이지만 맑은 공기와 하늘을 접할 수 있는 달입니다. 추위를 무서워하지 않는 활력 있고 적극적인 마음으로 한 해를 시작하는 때입니다. 두꺼운 옷을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껴 입는 것이 건강에도 추위를 막는데도 효과적이며, 목도리와 장갑, 모자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춥다고 마스크를 많이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냅니다. 또한 난방에 따른 실내 건조에도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2월
설경과 별자리, 노을, 채운 등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달입니다. 눈이 많이 오는 달이라 도로나 지붕 등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산행시 눈사태가 발생하기 쉬운 달이므로 각별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입춘 한파가 닥치므로 체온 관리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특히나 옷 선택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낮은 새벽기온에 옷을 맞추다 보면 낮엔 땀을 흘려야 될지도 모르니까요. 난방은 새벽에 집중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여 건강에도 유의를 하세요.
3월
꽃샘추위가 있으며 날씨가 변덕스러운 달입니다. 기온의 일교차가 크므로 감기 등의 환절기 계절병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잦은 날씨 변화로 인한 피부도 손상되기 쉬우므로 스트레스 많이 받지 않도록 적당한 운동을 통해 생활 리듬을 유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기압골 통과에 따른 비나 바람은 교통사고의 위험을 초래하므로 각별히 유의하시고, 정전기로 인한 화재가 많은 달이므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해야하겠습니다.
4월
이 달 역시 날씨가 변덕스럽고 바람 피해가 잦아 화재 위험이 높습니다. 푄 현상도 발생하여 영서 지방은 기온이 올라가 낮 기온이 마치 여름을 방물케하고 건조해집니다. 또한 황사현상도 있어 이 때의 비는 맞지 않도록 주의하고 외출 후에는 귀가해서 꼭 청결히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가에서는 늦서리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이 달은 또한 주의력이 산만해지고 건망증이 생기기 쉬운 달이므로 우발적인 사고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항상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5월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은 일년 중 생활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기상 현상이 우리를 괴롭히곤 합니다. 철 늦은 추위의 내습, 이른바 신록추위가 찾아오기도 하고, 높새바람의 영향으로 기온이 치솟아 봄을 건너뛰고 바로 여름으로 진입해버린 것 같은 때도 있습니다. 또한 기압골이 한반도의 남쪽을 지나가는 횟수가 잦아짐에 따라 남부 지방에는 장마를 뺨치는 호우가 내리기도 하며, 우박의 발생 가능성도 높은 달입니다. 그리고 이 달은 특히 냉장 음식의 식중독에 유의하시고, 나들이하실 일이 많은 때인만큼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6월
이 달은 장마가 시작되는 달입니다. 또한 가뭄이 드는가 하면 호우가 내리는 등 극과 극의 기상 현상이 나타나는 달이기도 합니다. 습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와 통풍 등을 통해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자주 일광욕을 하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여름이 시작되는 때라 불쾌지수와 부패지수가 높아지므로 서로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시는 것이 특히나 필요할 때입니다.
7월
장마가 끝나고 삼복 더위가 시작되므로 본격적인 피서철에 접어드는 달입니다. 밤 동안의 최저 기온이 25℃ 이상이고, 일 최고기온이 30℃이상인 한여름밤의 열대야는 너무 더워 잠못 이루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수면 부족으로 고생하시는데다가 불쾌지수까지 높아지는 달이라 틈틈이 휴식을 취하셔야 건강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쾌적한 생활을 위해 냉방을 하시는 것은 좋지만 적정 온도는 26도에 맞추고, 땀을 많이 흘리셨을 때는 식초를 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8월
이 달은 태풍의 전Sung기입니다. 태풍 전후로 기상 변화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계절병에 민감한 사람은 조심해야하며, 8월의 늦장마는 집중호우를 동반하므로 수해예방과 복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겠습니다. 또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달이므로 한낮의 더위는 피하는 것이 좋고, 양산이나 밝은 색의 의상, 구두 등은 더위를 막는 데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9월
아직까지 태풍에 따른 호우가 있을 수 있으며, 가을장마의 영향으로 집중호우가 잦을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가을로 접어들면서 기온의 일교차가 커지므로 환절기를 맞아 각종 질환과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하며, 낮이 짧아지는 속도가 빠르므로 생활의 리듬을 잃지 않는 한 달이 되어야겠습니다.
10월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 단풍의 계절입니다. 내장산, 설악산, 가야산을 비롯하여 무주 구천동까지 가을의 정취가 최고조에 달합니다. 단풍철을 맞아 등산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때인데 이 때는 여분의 옷과 우장을 갖추고 오후 5시 이전에 반드시 하산해야 합니다. 또한 기온의 일교차가 크고 새벽녘에는 기온이 많이 떨어지므로 난방을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가에서는 첫서리에 대비하여 작물의 수확을 서두르셔야 하겠습니다.
11월
가을과 겨울의 이음목이 되는 달입니다. 첫얼음과 첫눈이 찾아들므로 본격적인 겨우살이 준비를 해야할 때이죠. 주부님들께선 김장 걱정 많으실텐데 김장은 날씨가 추워졌다가 다시 따뜻해질 때를 기다려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 변화에 민감한 유아나 아이들의 건강 관리에 유의를 해야하며, 고혈압 환자는 특히 체온 유지에 노력해야합니다. 자외선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햇빛이 들 때 일광욕을 자주하고, 적당한 난방과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셔야 겠습니다.
12월
일년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달로 삼한사온이 뚜렷합니다. 밤이 가장 긴 시기이므로 밤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생각해 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크리스마스가 있고 스키 시즌이 시작되므로 연말 쇼핑시나 휴가를 가셨을 때 갑작스런 기온 변화나 동지 한파에 각별히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물론 과소비도 조심하셔야겠죠. 두터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벌 껴입고 장갑이나 목도리를 잘 활용하여 따뜻한 연말을 보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