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겨울


















1945년 8월 6일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이후, 과학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각종 핵무기가 개발되었다. 현재 우리 인간은 5만 여종 이상의 전쟁용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지만 미래 언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핵전쟁은 대부분 나라들의 도시들에 핵 세례를 퍼부을 것이다.

   핵전쟁이 환경에 주는 영향이나 그것이 가져오는 피해에 대하여 1980년대 초기까지는 대체로 열선, 폭풍, 방사선 등 핵폭발의 직접적인 영향에 의한 것만 생각하였다. 그러나 1971년 화성에 도달한 최초의 우주선 마리너9호가 보내 온 데이터로부터, 화성에서 일어난 맹렬한 폭풍으로 날려 올라간 모래 먼지가 화성 표면의 급격한 온도 저하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자료는 약 10년 후인 1983년 미국의 저명한 우주 물리학자 세이건(Carl Sagan) 등에 의하여 핵전쟁에 의한 기후 변동, 소위 ?핵겨울?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나리오는 핵전쟁이 일어나면, 그로 인해 발생한 다량의 연기와 먼지가 지구의 상공을 덮어 지표는 어두워질 뿐만 아니라 급속하게 한랭화되어 살아남은 사람들과 지구 위의 생태계 전체가 파멸적인 상태에 빠진다고 하는 것이다.

   많은 핵무기들이 폭발하면, 땅에 있는 모든 것을 증발시킬 뿐만 아니라 수 km 반경 안에 있는 모든 구조물을 파괴시킬 정도의 거대한 화구를 만들어 낸다. 또 대규모의 삼림 화재에 의한 연기와 수백만 톤이나 되는 먼지가 대기 중으로 불려 올라가게 된다. 이런 검은 구름은 수주일 동안 지구를 덮음으로써,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 광선의 양을 감소시킬 것이다. 곧 이어 2~3일 내에 지구의 기온은 영하로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어, 정오에 밤이 찾아오고, 낮은 오싹한 황혼이 되게 하는 핵겨울이 지구를 엄습하게 된다. 핵겨울이 내습하면 핵폭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① 지독한 추위에 시달리고, 농작물과 가축들은 시들어 죽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인류는 ② 극심한 기아에 직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