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란 무엇인가?


















○ 적조란 무엇인가

 적조란 플랑크톤의 폭발적 증식의 해수가 변색되고 해양 생물들이 피해를 입는 현상을 말한다. 적조를 일으키는 원인 생물은 식물 풀랑크톤으로 규조류. 편모조류. 남조류. 미세조류 등과 섬모충류 등으로 우리 나라에서 발견된 것만도 50여 종이나 된다. 동물성 성모충류 중 노타루카라는 플랑크톤 유난히 색이 진해, 이 조류에 의한 적조는 바닷물에 토마토 쥬스를 풀어놓은 것처럼 붉게 변하기도 한다. 플랑크톤의 종류에 따라 바닷물의 색깔은 적색의 국한되지 낳고 다갈색, 청색, 백색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적조는 어떻게 피해를 주는가

   첫째는 맹독성 적조 생물을 먹은 경우 어패류가 독성에 중독돼 일차적으로 폐사한다.

   둘째의 경우는 적조 후 나타난다. 적조 생물이 물리. 화학적 이유로 죽게 되면 일시에 바다 밑바닥으로 가라앉게 된다. 이때 세균들이 이들을 분해하면서 산소를 고갈시킨다. 해류의 유통이 잘 안되는 곳에서는 산소 결핍 상태에서 어패류가 죽기도 하고 과밀한 플랑크톤으로 호흡 기관이 막혀 어패류가 집단 폐사하기도 한다.

  이들 적조 미생물의 영향을 받은 어패류를 섭취하게 되면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일부 해양 생물은 체내에 중금속 등을 축적하기도 하며, 자연 유독 성분에 의해 독성을 갖게 되어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가 있다. 이러한 해양 오염은 당장의 큰 피해보다는 연쇄적으로 축적되어 만성적인 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가 더 심각할 것이라 생각된다.
○ 적조를 줄이는 방법

 적조의 방제를 위해 이제까지 연구된 방법은 여과 및 침전법, 화약 약품을 살포하거나 초음파 및 오존 처리 방법, 수온을 낮추는 방법, 그리고 해수의 난류 발생 방법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투입한 비용에 비해 비경제적이고 2차적인 오염을 유발하거나 기술적인 어려움 등이 있어서 적당한 방법들이 아닌 듯하다. 우리 나라 남해안의 경우는 천적을 이용한 적조제어

방법(Biomanipulatio)이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방법은 적조 발생 초기에 대량 번식시킨 천적을 투입, 적조를 억제하는 것인데 천적 중 섬모충류나 동물성 와편모조류에 속하는 원생동물들은 특정한 적조 원인 생물들을 잘 먹어 치우면서 하루에 한두 번 정도 번식할 수 있으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 나라 적조 현상은 환경 오염 등으로 해마다 계속될 가능성이 많고 적조 원인 생물의 종류가 바뀔 가능성이 크므로 지금부터라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 나라 해안에 나타나는 거의 모든 적조 원인 생물들 각각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천적을 찾아내고 이들을 대량 번식시키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소를 잃고 나서 텅빈 외양간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인위적인 오염원을 차단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 최근의 남해와 동해 일원의 심각한 적조 현상의 가장 커다란 원인이 생활 하수와 공장 폐수로 드러난 만큼 강과 하천의 하수 종말 처리장 증설리 화급하다. 또, 기존의 처리장조차도 수질 기준을 초과하는 방류수와 미처 처리되지 못한 하수를 배출하고 있으므로 고도 하수 처리 시설이 필요하다. 법에 규정된 수질 기준 및 방류수 허용 기준을 더욱 강화해 바다가 자정 능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