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22. 우리 차를 마시도록 합시다.

한 잔의 커피, 그 속에는 우리 농민들의 한숨이 들어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에 의해 생산, 가공, 유통되는 커피나 외제음료는 삼가도록 하고 대신 유자차, 녹차, 쑥차 등 우리 창에 입맛을 들입시다.



23. 종이는 꼭 양면으로 모두 사용한 후 재생해야 합니다.

한 면만 사용한 종이들은 꼭 모아 두었다가 다른 한 면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또 다 쓰고 난 폐휴지나 종이제품은 따로 모아두었다가 재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24. 복사나 인쇄는 꼭 필요한 만큼만!

복사나 인쇄는 꼭 필요한 양만큼만 주의해서 하도록 해 종이의 낭비와 에너지 낭비를 막읍시다. 복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자신의 복사물 수량을 적어 보고 파지들을 모아두었다가 뒷면을 사용합시다.



25. 자신이 이용하는 물품이나 기계를 사랑합시다.

책상과 의자, 사무용품, 기계, 재료 등 직장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을 사랑하고 아낍시다. 자신을 위해 애쓰고 있는 점들을 생각해 보면 그 애정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26. 환경문제에 대한 생각을 동료들과 나누고 열악한 작업환경을 개선해 나갑시다.

환경문제에 심각성을 아는 대로 동료들과 얘기해 보고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봅시다.에어콘을 덜 사용하거나 자동 판매기를 없애고 우리차를 준비해 손수 타서 마시는 방법 등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작업환경이 어떤 상태인지 살펴보고 기업주에게 좀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요구합시다.



27. 자신이 속한 직장이 공해기업은 아닌지.

자신이 일하는 곳이 환경오염을 일으키거나 과소비를 조장하고 있는 기업은 아닌지 살펴보고 노동조합을 통해 그 해결방법을 찾도록 합시다. 나 한 사람의 희생과 노력이 수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고, 나아가 지구를 살리고 우리 후손을 사리는 데 큰 역할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합시다.



28. 상품의 품질은 물론 용기 등 그 상품의 쓰레기까지 기업이 책임지도록 요구합시다.

자신이 속한 기업이 사회에 대한 도덕적 책임감을 갖고 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쓰고 난 상품의 용기 재활용(알루미늄 캔이나 유리병등),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유해폐기물의 처리(다 쓴 건전지, 수은전지, 스프레이 제품통 등)까지 그 기업이 책임질 수 있도록 요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