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과 함께 할 일


















64. 학용품은 필요한 만큼

자녀들은 쓰는 학용품은 필요한 만큼만 사주도록 하고 아껴쓰는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65. 아이가 커가면 필요없게 된 물건들은 이웃이나 친지에게 물려주도록 합시다.

장난감, 그림책, 옷 등은 잘 쓰고 가까운 이웃들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합시다. 또 이웃이 전해 준 헌옷 등을 아이들이 즐겁게 입고 쓸 수 있도록 교육합시다.



66. 간식은 이제 엄마솜씨로!

아이들 간식으로 인스턴트 식품이나 햄 소세지 등 가공식품을 주기보다 엄마의 솜씨로 만든 음식들을 마련합시다. 아울러 인스턴트 식품이나 청량음료 등이 건강과 환경에 좋지 않음을 얘기하도록 합시다.



67. 환경문제 자료나 비디오를 함께 보고 느낀 점을 나눕시다.

아이들과 함께 환경문제 자료나 비디오를 함께 본 후 자녀가 느낀 점을 들어주고 함께 얘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68. 버려지는 쓰레기 중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것은 무엇인지 찾아봅시다.

가정에서 버리는 쓰레기 중 재활용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유해성이 있어 별도로 수거해야 될 것 등을 아이가 스스로 익히게 합니다.



69. 자연을 주제로 한 동요나 성가 배우기

아름다운 자연을 노래한 곡들을 골라 함께 배워 봅시다. 자녀들이 동요를 듣고 부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해 저질의 대중가요보다 동요나 성가와 친숙해질 수 있게 합시다.



70. 흙이나 물이나 모래에서 함께 노는 시간을 마련합시다.

어릴 때부터 자연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자연물을 통한 놀이시간을 자녀들과 함께 가집시다.텔리비젼을 보기보다 옷을 좀 더럽히더라도 가까운 공원이나 놀이터에서 놀게 하고 방학 때에는 농촌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하면 자녀들도 자연환경에 대한 미래의 파수꾼으로 자라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