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의 영향


















(1) 영향물질

① 부유물질(SS)

가정하수나 산업폐수가 유입되면 부유물질이 증가하여 물의 탁도가 증가하고 어패류의 아가미 등에 부착하여 호흡 작용에 장애를 가져온다. 특히, 연안해역에 퇴적하여 수산양식업에 막대한 피해를 일으킨다.
② 유해물질

유해물질을 함유한 각종 산업폐수는 농작물의 수확이 감소되기때문에 관개 용수로 이용될 수 없으며 어패류 등에 피해를 주고 간접적으로 이를 섭취한 사람들에게도 중상을 일으킨다. 어패류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어패류의 체표면 또는 아가미를 자극하여 호흡곤란을 일으키거나 입으로 들어가 체내에서 소화기, 신경계통 등에 장애를 일으켜 패사의 원인이 된다.
③ 부패성 물질

부패성 물질이 증가되면 분해시 산소를 소비하기 때문에 산소 가 부족 되어 어패류 등의 생존에 위험을 가져오며 점점 물의 수계 상태는 악화되고 염기성 상태가 되어 황화 수소(H2S)와 같은 유해가스가 발생되면서 악취가 발생된다.
④ 병원체

병원체가 함유된 폐수가 해역 및 수역에 배출되면 수산생물은 식용으로 공급될 수가 없으며, 병원체나 유해불질이 함유된 하천수와 지하수는 상수원으로 사용될 수 없다.
(2)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

자연은 동식물뿐만 아니라 우리 인간에게도 생명을 제공하고 그 생명을 유지하도록 해주고 있다. 그런데 자연은 우리 인간에 의해 서 계속 파괴되고 있으며 차츰 균형도 잃어가고 있다. 인간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서 우리는 수질오염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이 오염된 수역에서는 해수욕이나 관광 등의 레크레이션 장소로서의 가치가 상실된다.

따라서 생활학적 균형이 깨지면 이것은 일시 적인 현상으로 종식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성과 경제성이 뒤따르기때문에 우리는 이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자연에 대한 애착으로 보다 조심스럽게 환경을 보호하는 입장에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3) 생활환경에 미치는 영향

환경이 오염되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하고 다음과 같은 악영향을 일으킨다.

① 불쾌감, 혐오감 등으로 정신적 피해를 일으킨다.

② 악취로 인한 구토, 식욕부진, 두통, 불안감 등이 발생된다

③ 유해물질로 인하여 수인성 전염병 등 각종 공해병을 일으킨다. ④ 여가선용 등의 가치 상실을 일으킨다.
(4) 인체에 미치는 영향

자연계의 생명체는 서로 먹이연쇄에 의해 복잡한 물질이동의 회로를 거치는 동안 예상 외 장소의 생물체 내의 대량의 독성물질이 축적되는데 이를 생축적이라 한다. 이 생축적이 계속되면 우리는 건강하게 살수 없고, 심하면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ex) D. D.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