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의 원인



















: 수질오염은 가정의 생활하수와 공장폐수, 농. 축산 폐수, 농약, 비료 등에 들어있는 여러 가지 유기물이나 중금속, 독성물질 등에 의해 일어난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가정의 생활 하수이다.
① 분해성 유기물질

유기물은 탄소를 비롯한 여러 가지 원소로 구성된 물질을 말한다. 이런 물질이 물에 들어가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게 되고 물 속의 산소를 소모시키며 나아가 산소가 없어지면 메탄, 황화수소 등의 냄새가 나는 가스가 나오기도 한다.

ex) 음식찌꺼기, 분뇨, 쓰레기와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폐수
② 중금속

중금속 가운데 독성이 강한 것으로는 카드뮴, 수은, 크롬, 구리, 납, 니켈, 아연, 비소 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해로운 중금속은 공장 폐수, 산업 폐기물, 쓰레기 매립장 등에서 하천으로 흘러들 어온다.

중금속은 동식물의 체내에 농축되어 있기 때문에 동식물을 섭취 하는 인간의 건강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본에서 발생했던 유명한 '이타이이타이병'은 카드뮴에 오염된 어패류를 먹은 사람들에게서 발생되었고, 미나마타병은 수은에 오염된 어패를 먹은 어민들에게서 발생했다.
③ 유독 물질

사람이나 가축에 대해 독성이 심하여 아주 적은 양으로도 해를 끼치는 화학물질을 말한다. 화학물질은 인간 생활에 이로움을 주기 위하여 만들어지고 있으나, 이것들이 유출되어 물을 오염시키고 오염 된 물을 사림이 마시게 되면 건강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다.
④ 유류

석유 등의 유류는 비중이 물보다 낮아 수면에 유막이 만들어지는데, 1cc의 기름은 약 1,000㎡의 유막을 형성시킨다. 유막이 형성되면 빛의 투과율을 감소 시켜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을 감소시켜 어패류의 호흡에 지장을 주며 기름 냄새가 어패류의 상품가치를 떨어뜨린다.
⑤ 영양 염류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해 주는 염류로 암모니아, 질산염, 아질산염, 인산염 등이 있다. 이러한 영양 염료가 적당히 있어야 하나 집에서 버리는 물이나 논밭에서 비료가 섞인 물이 하천이나 호수에 흘러 들어오면 플랑크톤이 아주 많이 번식하여 물을 오염시킨다.
⑥ 합성세제

합성세제는 물에 녹은 상태에서 미생물에 의한 분해가 어렵고 , 물위에 거품이 생기게 되어 산소가 물 속으로 녹아 들어갈 수 없게 될 뿐아니라 햇빛을 차단시켜 플랑크톤의 정상적인 번식을 방해하는 등 물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또 여기에 세척력을 높이기 위하여 넣은 '인'은 인산염이 되어 부영양화 현상을 일으켜 물을 썩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