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문제의 발생원인



















(1)유 한 성

미국의 유명한 지구화학자 클라크(F.Clarke)는 지각을 포함하여 해수 및 대기 중에 함유된 원소들의 중량비를 수치로 표현하였는데, 이를 클라크수(clark number)라 한다..

그에 따르면 지각의 99%는 산소(O), 규소(SI), 알루미늄(Al), 철(Fe), 칼슘(Ca), 나트륨(Na), 칼륨(K), 마그네슘(Mg), 티탄(Ti) 등의 9종의 원소로 구성되며 그 외 수십 종의 원소가 나머지 1%를 차지한다.
따라서 나머지 동이나 니켈 같은 중요한 자원을 구성하는 원소들의 양은 모두 합쳐 0.01%에도 미치지 못하는데, 동은 55ppm, 니켈은 75ppm으로 만약 이처럼 극소량이 지각 속에 균등히 분포한다면 그것들을 지각속에서 모아서 채취하여 자원으로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이와같은 원소들은 지각 속에 고르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농집된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이 채취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광상(鑛床:ore deposit))이라 부르며, 채취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을 광산(mine)이라 부르고 있다.
미국의 광상학자 스키너(B.Skinner)는 자원의 종류를 2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지구 화학적 풍부한 원소(GRE:.geochemically rich elements)로, 그 외 중량 백분율이 0.1% 이하인 상태로 존재하는 원소를 지구 화학적 결핍 원소(GPE.: geochemically poor elements)라고 불렀는데, 그 두 집단에 속하는 금속 원소들의 존재 상태를 구분하였다.
지구 화학적 풍부한 원소의 집단에 속하는 알루미늄, 철, 마그네슘, 티탄, 및 망간의 경우, 사람들이 옛날부터 채취하여 이용한 부분은 농도가 높은 극히 제한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농도가 낮은 부분을 처리하는 기술이 개발된다면, 그 이용 가능한 자원의 양은 엄청나게 많아질 것이다. 이에 반하여, 그 외의 지구 화학적으로 결핍된 금속 원소의 존재 상태는 그림에 나타낸 것과 같이 전체의 존재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한 상태로 농집되어 존재하는 부분은 더욱이 그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이 같이 원소의 대부분은 광물을 구성하는 지구 화학적으로 풍부한 원소들을 결정 내에서 치환하는 형태로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화학 분석에 의해서만 검출될 뿐, 필요한 양을 농집시켜 채취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그는 말하고 있다.
스키너는 이와 같이 언급한 후, 특히 철의 이용을 예로 들어 자원의 유한성을 더 한층 강조하고 있는데, 알루미늄이나 철과 같이 지각 중에 무한히 존재하는 원소에 있어서도, 그 대부분은 규산염 광물(silicate minerals) 등의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알루미늄이나 천을 금속 형태로 채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대량의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고 지적하였다. 현재 자원으로 이용도는 알루미늄이나 철은 보통 산화물(oxides)로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경제적으로 채취하고 있는 것은 지각 중에 무한히 존재하는 것 중의 극히 제한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 둘 필요가 없지는 않다.
(2).재생 불가능성

지하에서 얻어지는 자원, 특히 광물 자원은 농·수산 자원과 같이 재배, 양식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채굴되어졌을 때만 자원이 된다. 지하수나 지열 에너지와 같이 지하에서 얻어지는 자원에 있어서도 적절히 채취하면 언제까지나 채취 가능한 것이 없진 않지만, 광물 자원은 오랜 지구의 역사 속에서 창조되어진 자원으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현재 자원이 풍부한 광상으로서의 수명을 다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그 속에 유용 성분을 함유하고, 그것을 경제적으로 채취하여 이용할 수 있는 토사 또는 암석으로 광석(ore)을 정의하는데, 이와 같은 정의 중에서 "경제적으로 채취한다"라는 부분은 실제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광석 또는 광상의 가치는 그 품위(광석 속에 포함된 유용 성분의 함유량)와 광상의 규모, 입지 조건, 기술적 및 경제적 개발 가능성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아무리 우수한 광상이라도 그 장소가 만년설이 덮인 높은 산꼭대기에 위치하거나 오지의 사막 한가운데 있다면 그 개발은 경제적으로 맞지 않을 것이며, 지하 깊은 곳에 있거나 심해저에 있다면 이것 또한 현재의 기술로 개발이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광상의 성질 중에서 고품위의 광상의 주변에는 저품위의 광석이 고품위 광석의 수십 배는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개발이 곤란한 광상을 개발하는 기술도 진보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의 한계에서 지적한 것과 같은 자원 고갈숫자는 엄밀한 의미에서 다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역으로 경제성을 추구하여 광상의 채굴이 용이한 고품위의 부분만을 골라서 채취한다면, 그 주변에 남아 있는 채취 곤란한 저품위의 부분은 고품위의 부분이 채취가 끝남과 동시에 경제성을 상실하는 폐석이 될 수밖에 없으며 버려진 자원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광량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며, 이는 충분한 수요에 필요한 광량을 확보를 결코 용이하지 않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며 자원의 낭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