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환경의 구성



















수권- 지구 표면의 약 71%는 물로 이루어진 수권(hydrosphere)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물은 대략 97%가 해수이고 해수에 포함된 소금의 양은 평균35g/L이며, Na, Mg, Cl, SO4 함유량이 비교적 높다반면에 인간을 포함한 육상 생물이 이용하는 물은 호수나 강, 또는 시내와 같은 지표수와 지하수로서 Ca, HCO3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담수이며, 그 양은 겨우 0.77%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을 보통 수자원이라 하며, 이 가운데 47%는 농업 용수로, 44%는 공업용수로, 나머지 9%는 생활 용수로 이용된다.

지권- 지권은 암석권과 토양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물체가 사는 공간이다. 암석권은 두께 30~35Km의 지각으로, 화학적 원소를 대량으로 함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원소들은 생물들의 몸을 구성하는데 이용된다. 지표로부터 약 5m 깊이에 이르기까지 토양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육상 생물에게 가장 적합한 생활 장소이다.

기권-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권은 이산화탄소 및 산소와 같은 생물체에 필요한 물질을 공급하며, 지권 및 수권으로부터 증발되는 수증기를 함유하고 있다. 대기의순환은 대기의 구성 성분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역할을 한다. 자연적인 대기는 질소 78%, 산소 21%, 이산화탄소 0.035%, 기타 수증기와 미량의 기체 상태의 화학물질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밖에도 기체 및 고체 형태의 오염물인 이산화황, 질소화합물, 할로겐화합물, 먼지, 매연 등이 포함되어 있다.
대기권은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곽에 외기권에 위치한다.

생물권 - 동물, 식물, 미생물 등 생물들이 서식하는 지구의 표층부분이다.  생물체를 구성하는 원소가 순환하며, 물질 대사와 에너지 대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면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생물권의 범위는 깊이 수천 미터의 해저에서부터 높이 수?? 미터의 고산 지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을 포함한다.
생물권은 토양권 및 암석권을 포함하는 지생물권, 대양, 호수, 하천 들을 포함하는 수생물권, 도시와 농촌을 포함하는 인공 생물권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