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오염이란?



















인위적인 오염물질이 토양에 유입되어 토양의 조성을 변화시키고, 토양구조를 파괴시켜 생물의 생육에 장애를 일으키는 등 토양의 질이 나빠지는 것을 가리킨다.

원 인 -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 폐기물, 광공업 활동에서 비롯되는 산업 폐기물, 농경지나 산림 지역에 살포되는 비료나 살충제와 같은 화학 물질, 빗물에 용해되어 내리는 대기오염 물질 등이 있다.
최근에는 생산과 소비가 증가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배출되는 유해물질의 양이 크게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종류의 유해 물질이 추가되기 때문에 토양오염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중금속 - 토양에 유입되는 대부분의 물질은 토양의 정화작용으로 분해된다. 그러나 중금속은 토양에 오래 남아 있으며, 식물의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생물체에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토양 오염을 일으키는 중금속으로는 수은, 카드뮴, 구리, 티타늄, 납, 니켈, 아연 등이 있다. 중금속은 광산이나 제련소 , 염색공장 및 도자기 공장 등을 통해 토양에 유입된다. 건전지를 머리거나 살충제를 살포하는 과정에서도 중금속 오염이 일어난다. 특히, 광산, 발전소, 제련소, 쓰레기 처리장, 공업단지 등의 주변 토양은 국지적으로 심각하게 오염이 진행되고 있다.

농약과 비료 - 농약이나 화학 비료는 손쉽게 농업 생산량을 증가 시킨다. 그러나 이들 성분 중에 농작물이 흡수하지 못하는 물질은 토양중에 잔류하여 토양을 오염시키고, 영양소를 보유하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우리 나라의 토양은 전박적으로 농약이나 비료의 오염도가 낮은 편이었지만 수십년 동안 농약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토양 오염과함께 토질의 척박화가 우려되고 있으며, 또 농업 용수의 오염과 산성비, 부유 분진 등으로 말미암아 토양 중에 유해 물질이 축적되고 있다.

대 책

적절한 농약과 비료의 사용 - 농약은 안전 사용법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적당량을 사용하고 특히 유기 염소제나 유기 수은제 농약, 비산연과 같이 오랫동안 토양이나 생물체에 잔류하거나 생물체에커다란 해를 주는 맹독성 농약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유기농법 - 최근에 토양을 보호하기 위해 농약과 화학 비료 대신에 천적을 이용하고,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는 유기 농법이 전파되고 있다.

객 토 - 정화 능력이 크게 떨어진 토양이나 오염된 토양을 개량하는 데에는 오염된 흙을 제거하고 깨끗한 흙으로 바꾸는 객토 또는 토양 교환법이 이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객토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