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및 진동



















소음
정의 - 일반적으로 소음이란 쉽게말해서 사람이 원치 않는 소리를 말한다. 소음 진동 규제법에서는 소음에 대한 정의를 '기계, 기구 등에서 발생하는 강한 소리'에 한정하여 규제 범위를 정하고 있다.

소음의 영향 - 소음은 청력, 대화, 수면, 작업 능률 및 인체에 생리적인 영향을 끼치며, 진동으로 인해 건물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소음이 현대에 들어서 더욱 심해진 것이 사실이지만 과거라고 해서 전혀 문제가 없엇던 것은 아니다. 기록에 으하면 로마의 통치자 줄리우스시저는 소음 때문에 잠을 설쳐 야간에 로마의 돌길에서 마차의 운행을 중지시킨 적이 있다고 한다.

소음의 단위

데시벨(dB) - 소음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에는 데세벨을 사용한다. 소리는 표준상태에서 331m/s의 속도로 전파되며, 세기는 수직한 평면 1㎡에 1초 도안에 통과하는 에너지의 양으로 나타낸다.
사무실이나 작업장에서 대화의 적당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SIL(speech interference level)를 사용한다.

폰(phon) - 폰은 감각적인 음의 크길르 나타내는 양이다. 1000Hz 단일음의 크기와평균적으로 같은 크기로 느끼는 크기를 의미한다. 즉, 100Hz, 60dB의 소리는 60폰이다.
그러나 100Hz, 60dB인 소리는 약 40폰이 된다. 100Hz의 소리보다 1000Hz 소리가 더 우리 귀에 크게 들린다. 같은 세기의 소리라도 진동수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즉, 같은 dB의 소리도 주파수에 따라 다르다.
이 점을 고려하여 같은 크기의 소리로 들리는 주파수별 음압 수준을 실험적으로 조사하여 표시한 곡선을 등감 곡선(loudness leve contous)이라고 하고, 이 음의 크기인 수준을 '폰(phon : loudness level)'이라고 정한다.
소리에 대해 인간이 느끼는 정도는 소리의세기, 주파수 등에 따라 다르다. 소음의 크기는 물리적으로 측정한 소음의 세기에 주파수별로 청감 보정을 하여 폰으로 나타낸다.
실제로는 소음계의 A특성(청감 보정)으로 측정한 값을 소음 수준으로서, 폰 또는 dB(A)로 나타낸다. 소으계에는 A, B, C특성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A특성을 사용한다.

소음환경기준

소음 환경 기준이란, 국민이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정부에서 설정한 기준이다. 소음을 줄이는 방법은 음원을 밀폐시키는 방법, 환기를 시키는 방법, 개구부에 소음기를 부착하는 방법 등을 들 수 있고, 소음을 차단하는 방법에는 소음의 전달 경로 사이에 장애물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소음 방지 대책

음원을 덮어씌워 차단할 수 있는 음원은 비교적 두꺼운 금속 상자로 덮개를 만들어 소음을 적게 하는 방법이 있다 엔진이나 에어컨 등과 같이 흡기와 배기를 사용하는 기계는 덮개로 덮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흡.배기의 출입구 또는 공기 유통관에 소음 제어기를 설치한다. 자동차와 같은 것에는 머플러를 개량하여 배기 소음을 줄인다.
소음은 발생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적어지기 때문에, 발생원과 주거지 사이의 간격을 넓히는 것이 확실한 대책이다.
진동

흔들려 움직이는 것을 진동이라고 하며, 물체의 위치, 전류의 세기, 전기장, 자기장, 기체의 밀도 등이 어떤 일정한 값 부근에서 주기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진동의 영향 - 진동수가 3Hz 이하이면 몸이 같이 움직이고, 동요감을 느낀다. 진동수가 4∼12Hz로 증가하면 압박감을 느낀다. 20∼30Hz에서는 시력 및 청력장애를 일으킨다. 또, 진동이 오랫동안 가해지면 만성 장해가 생긴다.
우리들이 진동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60dB부터이다. 잠을 잘 때에는 60dB에서는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느껴진다. 그러나 65∼69dB부터는 수면에 영향을 준다. 진동 공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작게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진동이 전달되지 않도록 고장애물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될 수 있으면 지반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진동원과 기초 사이에 용수철이나 고무를 삽입하거나 기초의 면적을 넓게 하거나 무겁게 하는 방법이 있다.

진동의 방지 대책

진동 공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작게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진동이 전달되지 않도록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기계에 의한 진동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기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작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진동원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될 수 있으면 지만에 전달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진동원과 기초 사이에 요수철이나 고무를 삽입하거나 기초의 면적을 넓게 하거나 무겁게 하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