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 미래 지속가능한 수자원으로서의 빗물이용  


 


     
 대만의 수자원은 세계 평균의 두 배에 달하는 2500밀리미터의 연간 강수량을 보이고 있으나 많은 산악지형으로 인하여 강과 하천은 매우 빠른 유속을 나타내고 강우량의 70퍼센 트는 바다로 유출되거나 증발된다. 더욱이 이 강우량은 여름철에 집중되어 있으며 가뭄과 홍수가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고 지 방에 따라 강우량의 지역적 편차가 심한 상황이다. 무엇보다도 대만의 높은 인구밀도로 말미암아 1인당 가용 수량은 세계평 균치의 7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실제로 대만은 18번째의 수자원 부족 국가이다.
타이베이 시립동물원은 타이베이의 웬산(Wenshan) 지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165헥 타르의 면적과 약 3천여마리의 동물을 보유하고 있다. 넓은 공간과 생태학적 동물 전시라는 점에서 이 곳은 대만에 서 가장 큰 동물원이다. 동물원 개장 당시에는 분수, 동물사육 연못, 원숭이 사육장, 인공하천, 동물분뇨의 청소용수, 조 경용수 그리고 원예용수 등을 비롯한 내부의 모든 용수는 도시 상수도를 사용하였다. 이 곳 동물원의 물 사용량은 하루 에 1.2∼1.5백만톤에 이르며 그 결과 최근 상수도 사용으로만 연간 약 4억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되었다.
최근 대부분의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여가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서 매년 4 ∼5백만명의 방문객들이 동물원을 찾고 있다. 이에 따라 동물원은 더 많은 동물들을 확보해야 하고, 동물들이 마실 물뿐 아니라 청소용수 등을 비롯한 전반적 물 필요량이 급격히 증가했다. 이에 따라 수자원에 대한 효과적 활용방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대 두되고 수자원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동물원에서 물 사용처를 분류해 보면 관람용 동물사육장에서의 연못, 동물 목욕물 및 동물의 식 수 등으로 총 사용량의 60퍼센트 정도 사용된다. 또한 방문객들이 물 사용량 전체의 20퍼센트 정도를 소비하고 있으며, 식 물 공급수량과 청소용수 등에 전체 사용량의 나머지 20퍼센트를 사용한다. 이 세 부분 중에서 동물 사육시설에서의 사용량이 사 육장 연못에서의 증발과 누수 때문에 가장 큰 값을 보인다. 또한 사육시설 관리인들의 물 사용습관과 방문객 수에 따른 관람 객 사용수량도 큰 변화 없이 상당히 많은 양이 소요되고 있다.동물원이 위치한 이 지역은 3면이 산으로 둘러 싸여 있어 지형적으로 경사가 심하 다. 이 때문에 비가 내린 후 대부분은 지표를 따라 흘러 내려가 버려짐으로써 수자원으로 직접 활용하기가 매우 곤란하 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원예용수, 청소용수 등으로 빗물을 효과적으로만 이용할 수 있다면 상수도 수요량을 크게 감축할 수 있고, 동물원 내부의 용수 수급에도 유리하며 가뭄 기간에도 충분히 생물생육에 필요한 물을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999부터 이 곳 동물원에서는 교육적 목적과 함께 물 절약과 빗물이용을 위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왔다. 1999년과 2000년도에는 연도별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동물원의 물 소비량이 20∼30퍼센트 정도 감소되어 상수도 30만톤에 해당하는 물을 절약할 수 있었다.

빗물이용은 건축물의 지붕으로부터 빗물을 수집하여 저장할 수 있는 탱크만 있으 면 가능하므로 매우 간편하다. 우선 필요한 설비는 낙엽이나 곤충의 알과 같은 것을 여과할 수 있는 스크린과 필터 정도이 다. 여과를 거치면 빗물은 상당히 깨끗한 상태로 되며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

여기서 빗물저장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부족량은 자동적으로 도시 상수도에서 보충 하게 된다. 이와 같이 빗물이용에 있어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사항으로서, 빗물은 항상 충분히 공급받을 수 없다는 점이 있으며 이 점을 고려하여 부족분을 도시 상수도로 보충하면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