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점포도 녹색바람, 그린비즈니스가 뜬다



















2007/1/30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비즈니스(Green Business)'가 각광을 받고 있다. 그린비즈니스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세기 급진전된 산업화로 야기된 환경문제가 인류의 숙제로 떠오르면서부터다.

범세계적으로 환경규제를 강화하려는 움직임과 환경과 무역을 연결 짓는 분위기가 무르익은 것. 이에 환경산업은 또 다른 블루오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대기업에서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 이제는 소점포에도 녹색바람이 불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각종 그린비즈니스 창업 아이템이 속속 등장한 것.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기업 환경이 바뀌면서 프랜차이즈 본사들도 친환경 경영을 표방하고 있다. 최근 창업시장에서 특징적인 환경관련 업종들의 특색을 살펴본다.

< 친환경 먹을거리 >

소점포의 녹색바람은 외식업에서 가장 먼저 눈에 먼저 띈다.
소비자들의 식생활양식 변화로 인해 축산물소비는 계속해서 늘어 2003년 말 현재 국내 1인당 육류소비량은 31.7kg로, 돼지고기와 쇠고기의 소비량은 일본과 거의 비슷한 정도.

국내 동네 상권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치킨집과 삼겹살집이다. 최근 창업시장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로 쇠고기 전문점을 표방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는 점.

쇠고기전문점 중 눈길을 끄는 것이 무항생제 쇠고기와 유기농야채를 사용하는 우쌈(www.woossam.co.kr). 뉴질랜드정부가 인정한 무항생제 쇠고기와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유기농 야채를 사용하여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축을 통한 항생제 내성균의 인체에 전이 논란이 있었던 만큼 일부러 매장을 찾아오는 가족고객들이 경우도 있을 정도라고.

유전자 변형 농산물에 대한 인체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시장을 넓혀가는 것이 유기.건강식품전문점들. 여기에는 풀무원 내추럴하우스오가닉(www.nho.co.kr)과 해가온 유기농하우스(www.hegaon.com)가 대표적이다.

버려지는 식용유를 정제해 재사용함으로써 환경을 지키는 것은 물론 사용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경제적인 부담까지 덜어주는 식용유정제기 사업도 각광을 받고 있다. 식용유정제기 노블크린 가맹사업을 펼치고 있는 우신NTI(www.wsnti.co.kr)의 이가연(48) 사장은 평범한 가정주부로 우연한 기회에 식용유정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해 개발에 돌입, 천연광물을 이용한 식용유정제기 노블크린을 선보였다.

이사장은 “노블크린을 사용하면 식용유를 많이 사용하는 치킨점, 돈까스전문점 등에서 사용한 식용유를 실시간으로 정제해서 새 기름처럼 다시 쓸 수 있다”며 “환경 보호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음식점 맛이 일정하게 유지해줘 매출이 증대되고, 경비를 절감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말했다. 노블크린은 제품성을 인정받아 올해 미국에 10만 달러 수출실적을 올렸고 제품 성능심사가 엄격한 국내의 S푸드에도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창업비용은 2000만원.

< 거주공간 환경개선사업 >

최근의 주거형태는 에너지 절약에 강조를 두고 설계 및 시공해 창이 밀폐된 경우가 대부분. 이 때문에 환기량이 부족해지면서, 사무실에서 근무하거나 아파트에서 거주자들이 나른함과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빌딩증후군’이 문제되고 있다.

실내공기의 질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원인은 건축자재 등에서 에서 배출되는 유해화학물질과 페인트 등에서 발생 유기화합물, 실내에서 생활하면서 생성되는 오염물질 때문.

장기간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거주자들에게 새집 증후군’, ‘헌집 증후군’등으로 불리는 유해한 현상들이 알려지면서 가장 먼저 창업시장에서 각광을 받은 사업이 광촉매 코팅사업.

실내 벽면이나 바닥, 가구 등에 광촉매 코팅을 하면 반영구적으로 유해물질을 제거 할 수 있다는 효과를 가지고 예비창업자들을 불러 모았다. 그러나 창업자들의 시공기술 미숙 등이 문제되면서 광촉매 코팅효과에 소비자들이 의문을 표시하면서 2~3년 전만해도 수백 개에 달했던 업체가 현재는 우수한 시공능력을 인정받는 몇 개의 업체만이 영업 중.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한 오존과 음이온을 이용해 실내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도 등장. 반딧불이(www.ezco.co.kr)는 한번 시공으로 유해화학물질뿐만 아니라 음식점이나 가정의 조리과정에서 생겨난 음식냄새까지 제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광촉매시공과는 달리 기체를 사용하므로 가구가 있는 상황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다.

기기를 사용해서 시공하므로 창업자 노동 강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여성들도 쉽게 창업이 가능하다. 새집인 경우 한번 시공으로 반영구적인 효과를, 헌집 증후군을 일으키는 알러지 원인균, 곰팡이 균들은 시공후 에도 다시 번식 할 수 있어 3~6개 정도 후에는 주기적인 시공이 필요. 시공비용은 평당 2만원선. 창업비용은 2580만원.

조화에 광촉매 코팅을 입혀, 실내 장식 소품도 되면서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광촉매 코팅 조화 판매업(www.wellcoatkorea.com)도 등장. 플로리스트가 디자인하여 만든 조화는 생물과 구별하기 힘들 정도. 형광등 불빛 정도의 조도만 있으면 광촉매 활동이 일어나 실내 공기 정화효과를 낼 수 있다고. 조화에 먼지가 쌓이면 물로 씻어내어도 효과가 유지된다.

시공 장소가 何老臼?광촉매 코팅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던 소형점포나 자가용 수요자, 병원의 병실, 사무실 등 작은 공간에 생활하는 소비자가 주 고객. 창업비용은 780만원.

집먼지와 실내 침구류, 소파류, 의류 등에 서식하는 곰팡이류와 세균 등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원인이 된다. 이를 미세먼지와 세균을 제거하는 알러지 클리닝사업 (www.allerx.net)도 활발한 가맹사업을 하고 있다.

실내의 습도유지와 공기정화를 위해 식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감에 따라 실내에 수경식물을 재배할 수 있는 실내 정원 조성사업도 인테리어업자나 꽃집 운영자를 중심으로 시공 되고 있다.

< 피부질환 예방 및 증상완화 업종들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향수, 헤어스프레이, 매니큐어, 샴푸, 방향제가 인체로 흡수되는 통로중의 하나로 피부가 인식되면서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차적으로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관련 사업에 관심이 많았던 박정희 씨(35)는 올해 4월 서울대역 근처에 천연화장품전문점(베로니떼 www.veronitte.co.kr)을 창업했다. 유럽각국의 고급 천연화장품 제품 700여종을 한곳에서 팔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기 때문.

민감성 피부를 가진 여성들과 여드름 때문에 고생하는 사춘기 학생들에게 보다 질 높은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단골고객으로 만들어 갈수 있다고 판단했다. 꽃과 약초 등 천연성분으로 선진국에서 만든 화장품들은 피부보습 효과가 뛰어나고, 여드름 진행속도를 완해해 주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은편.

30평에서 일매출은 50만원선을 올리고 있다. 셋트상품을 구매하는 30~40대 고객들이 계속해서 늘어나 앞으로 매출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장차 매장을 복층으로 구성해서 매장의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 관리숍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조사자료(2006)에 의하면 최근 2년간의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6.7% 증가 한 걸로 나타난다. 특히 10대(30%)와 20대(22%)가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유아(1~4세)인 경우 5명에 1명꼴로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다고 한다.

아토피 관련시장 역시 매년 30%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중 아토피 보습시장은 최근 2~3년 사이 특히 시장성장규모의 속도가 빠른 편.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의 완화를 위해 보습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

아토피 전문용품점을 일산 등에서 운영하는 크린아토(www.cleanto.com)의 최성일 과장(34)은 “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로 들어가는 9월부터 다음해 3~4월 까지, 환절기 등에 보습제의 수요가 커서 매장 매출액의 70~80%가 보습제 판매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 관련 업종 표 (단위 만원)
--------------------------------------------------------------------------------
업종 브랜드 홈페이지 전화번호 창업비용(점포비 제외)
--------------------------------------------------------------------------------
무항생쇠고기전문점 우쌈 www.woossam.co.kr 02-543-3335 7200(30평)
유기농전문점 해가온유기농하우스 www.hegaon.com 02-540-5500 10000(20평)
유기.건강식품전문점 내추럴하우스오가닉 www.nho.co.kr 080-587-9092 7950(10평)
페식용유정제사업 노블크린 www.wsnti.co.kr 02-577-9720 2000(무점포)
실내환경개선사업 반딧불이 www.ezco.co.kr 02-711-5110 2580(무점포)
광촉매코팅조화판매업 숨쉬는조화 www.wellcoatkorea.com 02-857-9561 780(무점포)
알러지클리닝사업 알렉스 www.allerx.net 02-2113-0099 1480(무점포)
욕실리폼사업 조은욕실 www.wowbath.com 02-2164-2704 1450(무점포)
실내정원조성사업 가든휴 www.gardenhue.co.kr 02-424-2050 ( 본사의뢰)
유럽천연화장품전문점 베로니떼 www.veronitte.co.kr 02-452-8161 3030(8평)
----------------------------------------------------------------------------------
자료제공:한국창업전략연구소(www.changupok.com)

그린비즈니스 유의할 점

· 친환경이라는 장점을 부각시키되 수익성을 챙겨라
· 대중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거리감을 좁혀라
· 브랜드에 이미지에 맞는 직원 교육을 강화하라
· 사업 초기 기술개발, 마케팅 비용 등 투자비용을 감안하라
·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해 가격전략을 구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