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코디의 기초 상식 노하우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① 착시현상(optical illusion)을 이용한다.
의복의 선(line)은 면을 나누는 역할뿐 아니라 시선을 유도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 형체를 실제보다 더 크거나 작게, 혹은 뚱뚱하거나 마르게 보이게 한다. 즉, 실제와는 다르게 인식하는 착각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수직선]
수직선은 위엄과 힘을 나타내며, 시선을 끌어내려 길이를 강조함으로써 더 크고 더 마르게 보이는 착시현상을 일으킨다. 그러나 지나치게 선의 수가 많으면 오히려 시선을 좌우로 이동시켜 폭을 넓어 보이게 하므로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A B C D

A보다 B가, B보다 C가 더 날씬해 보인다. D는 NO!

[수평선]
시선을 좌우로 움직이게 하는 수평선은 면이 넓어 보이게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길이는 짧아 보이게 한다.
그러므로 수평선의 착시효과는 좁은 어깨를 넓어 보이게 하며, 상반신에 수평선이 있을 때는 도리어 엉Dung이선은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어 상체가 빈약한 경우에 좋다.
역으로 가로선이 많아지면 시선을 수직으로 끄는 힘이 생겨 길이를 길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A B C

수직선과 사선이 어우러진 수평선들 A와 C는 세로선이 수평선을 잘라 시선을 늘여주지만
B는 사선이 수평선 위에 존재해 시선이 곧바로 가로질러가므로 넓이가 강조된다.

[사선]
사선은 시선이 모이는 쪽은 좁아 보이고 퍼져나가는 쪽은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대각선의 각도가 급하지 않은 옷을 입었을 때는 날씬해 보이며 수직선과 대각선이 합쳐진 옷은 시선이 위로 옮겨져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한 몸매로 보이게 한다.
대각선은 움직임을 나타내며 활동성, 침착하지 못한 느낌을 주므로 스포츠웨어나 캠핑복으로 적당하다.



A B

A는 위로 움직이는 사선이므로 키를 커 보이게 한다.
B는 윗부분의 수평선이 시선을 멈추게 하므로 키가 작아 보인다.



A B C

A, B, C 중 어느것이 가장 뚱뚱해 보일까? 짧은 수직선은 날씬하게 보이는 데 크게 효과가 없다. 반면 그림 A의 사선은 짧은 수직선보다는 더 날씬해 보이도록 한다.

② 돋보이고 싶은 곳에 밝은 색상을 사용한다.
밝은 색상은 시선을 끌어 신체사이즈를 증가시키고 실루엣을 두드러지게 하는 반면, 어둔 색상은 크기를 감소시키며 실루엣을 감춰준다.
그러므로 강조하고 싶은 작은 부분엔 밝은 색상을 사용하도록 한다.

③ 대조색 조합으로 자신있는 곳을 강조한다.
밝은 색상의 상의와 어둔 색상의 하의로 대비를 이뤄 시선을 밝은 색상쪽인 얼굴로 이동시키면 뚱뚱한 몸매가 감춰진다.
원통형 체형은 밝은 색 바지와 어두운 색 상의를 매치시켜 비만 체형 몸매를 균등하게 분배시키면 효과적이다.

④ 윤이 나는 직물(벨벳, 벨로아, 실크 등)은 피한다.
윤이 나면 많은 빛을 반사하여 몸매를 더 커보이게 하는 반면, 무광택의 탁한 색 직물은 빛을 흡수하여 몸의 크기를 최소화시켜준다.

⑤ 복잡한 문양, 방향성 문양은 시선을 끌어 몸매를 강조하므로 피한다.
둥근 문양은 더 뚱뚱하게 보이므로 키가 작거나 뚱뚱한 사람은 세로줄 무늬의 옷감이나 잔잔 한 무늬의 옷감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⑥ 비대칭구조의 부드러운 섬유의복이 뚱뚱한 외모를 좀더 나아보이게 한다.
비대칭구조의 디자인은 성숙미와 세련미를 주어 운동감, 유연성, 부드러움을 느끼게 하므로
비대칭으로 주름잡힌 의복이나 시폰(chiffon), 크레이프(crape) 같은 의복에 사용하면 율동적이고 유쾌한 느낌 때문에 뚱뚱한 체형을 실물보다 좀더 나아보이게 한다.



⑦ 황금분할(golden section)로 미적효과를 높인다.
황금분할은 미적효과를 가장 극대화 할 수 있는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하나의 선을 대소의 선으로 자를 때 작은 부분과 큰 부분 길이의 비가 큰 부분과 전체길이의 비와 같다는 것이다.
즉, 작은 부분 : 큰 부분 = 5 : 8, 큰 부분 : 전체 = 8 : 13, 따라서 5 : 8, 8 : 13을 유지할 때 가장
미적 효과가 크다.

⑧ 흥미를 끌 만한 중심점은 하나로 정한다.
사람의 시선은 무의식적으로 두드러진 부위에 시선이 가게 되어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신체 중 자신 있는 부위에 스카프를 한다든지 하여 포인트를 준다
하지만 여러 군데로 강조하게 되면 시선이 산만해져 도리어 뚱뚱함이 강조될 수 있다.

⑨ 목둘레선 부분을 강조하여 시선을 위로 보낸다.
뚱뚱한 사람은 되도록 시선을 위로 끄는 게 좋으므로 목걸이나 머플러, 넥타이 등으로 강조를 두는 게 좋다. 단, 기능상 불편을 주는 위치는 강조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⑩ 무늬없고 특징없는 의복은 뚱뚱함을 더욱 강조한다.
착시현상, 강조, 문양 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센스있고 결점을 커버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