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셔츠 세탁 노하우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와이셔츠 원단에 따라 조금씩 틀리지만 가장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세탁법은 드라이크리닝이 제일 좋은 방법이며 굳이 물세탁을 할 경우는 반드시 찬물에 손세탁으로 하되 비벼 빨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칼라부분의 심지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물에 담궈놓지 않고 적신 후 바로 세탁해야만 합니다.
또한 세제는 반드시 물에 타서 써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와이셔츠에 바로 묻혀서 세탁하게 되면 부분 탈색을 가져와 입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세탁 후 기계탈수는 절대 금물이며 잘 털어서 옷걸이에 걸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셔츠 세탁 노하우

1. 와이셔츠의 목때를 제거하라.
목때는 식빵으로 문질러서 때를 빼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와이셔츠나 블라우스의 목둘레나 소매 안쪽의 때를 쉽게 빼는 또 다른 방법은 샴푸를 소량 바르고 약 3~5분 정도 후 세탁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조 후 목부분이나 소매안쪽에 베이비 파우더를 조금 뿌려놓으면 때가 찌들지 않아 세탁시 편리합니다.

2. 와이셔츠에 베긴 땀, 얼룩을 제거하라.
땀 흘린 후 와이셔츠에는 션염자국이 선명하게 남기 마련입니다. 유색 와이셔츠인 경우에는 더욱 심하게 나타나므로 세탁시 션염자국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세제를 묻힌 후 브러쉬로 두드리는 것이 자국을 없애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며 클리닝제를 뿌려 다시 세탁하면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다림질하다가 와이셔츠가 눌었을 때
눌은 자리에 양파를 잘라서 한참을 문지른 다음 찬물에 살짝 비벼 빨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원단별 세탁 방법

1. 면
천연섬유이기 때문에 구김이 잘가고 세탁 후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 세제는 알카리성 성분이므로 세제로도 세탁이 가능하며 다림질 온도는 160℃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모
알카리성 성분에 약하여 일반 세제로 세탁하는 것은 금물이며 드라이크리닝을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3. 마
세탁 이후 수축이 많이 되는 편이므로 약간 젖은 상태에서 다림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견(Silk)
견사는 매우 가는 실로 직조되었기 때문에 손세탁에도 보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드라이크리닝을 하는 것이 광택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고 안전합니다.

5. 레이온
화학처리한 재생섬유로 직조되었기 때문에 물세탁도 가능하며 비교적 수축율도 작은 편입니다.

6. 폴리에스테르
화학섬유로서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세탁 후 정전기 발생율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