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입자, 속옷이름!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가터 벨트 (garter belt) : 긴 양말, 스타킹 등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만든 고리를 가터라 합니다. 이 가터가 붙은 벨트 모양의 속옷이 가터 벨트이고, 체형을 보정하는 기능은 거의 없습니다.

거들 (girdle) : 앞Ga슴에서 허리까지의 맵시를 내기 위한 속옷입니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는 코르셋과는 달리 몸을 움직이기가 자유롭습니다. 탄성섬유인 스판덱스가 많이 쓰이며, 최근에는 코르셋보다 거들을 착용하는 사람이 많은 경향입니다.

란제리 (lingerie) : \'삼\'을 뜻하는 프랑스어 \'렝\'에서 나온 말입니다. 옛날에는 대부분 삼(대마, 마의 주원료)을 소재로 속옷을 만들었기 때문에 여성용 속옷을 모두 일컫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실크, 나일론, 레이온 등 소재가 다양해져서 요즘에는 레이스, 자수 등으로 장식해 아름답게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속옷을 뜻하는 말로 쓰입니다.

몰드 브라 (mold bra) : 컵에 이음새가 없는 브래지어로 상의 위로 브래지어 자국이 드러나지 않아서 몸에 밀착되는 티셔츠나 실루엣이 드러나는 옷을 입을 때 좋습니다. 적당한 볼륨감이 있어 자연스럽게 Ga슴이 보정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스트 폼 (bust form) : Ga슴이 낮은 체형인 사람과, Ga슴을 강조하고 싶은 사람이 브래지어의 컵 안에 넣는 패드를 말합니다. 버스트 패드라고도 하죠.

보디 수트 (body suit) : 원피스 형식, 수영복 스타일의 속옷으로 올인원보다 얇고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 만듭니다. 파운데이션과 속옷의 두 가지 기능을 겸하고 있습니다.

브라슬립 (bra-slip) : 브래지어와 슬립이 이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브래지어 (brassiere) : 앞Ga슴의 모양을 보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소재는 면, 나일론, 레이온을 비롯한 폴리우레탄 계통의 탄성섬유인 스판덱스가 많습니다.

브리프스 (briefs) : \'짧은, 간결한\'의 뜻입니다. 밑 아래에서 바짓가랑이가 전혀 없고 다리 둘레에 꼭 맞는 짧은 아래 속옷을 말합니다. 브리프라고도 부르죠. 일반적으로 \'펜ti\'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쇼츠 (shorts) : 쇼트 팬츠의 약칭. 리조트웨어나 테니스 복으로 착용하는 것을 말하지만 펜ti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여성용 속바지를 일컫는 것이죠.

스트랩리스 브라 (strapless bra) :어깨끈을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브래지어입니다. 흔히 쓰이는 \'쉘브라\'는 특정 회사의 제품명이랍니다.

슬립 (slip) : 브래지어나 펜ti 위에 입는 속옷입니다. 겉옷보다 짧은 길이의 속옷으로 실크, 나일론, 레이온 등 매끄러운 소재를 많이 씁니다.

언더웨어 (under wear) : 속옷. 언더웨어, 이너웨어라고도 합니다. 속옷, 파운데이션, 란제리를 모두 포함해 부르는 말로 겉옷 안에 받쳐입는 모든 옷을 말하죠.

올인원 (all in one) : 브래지어, 웨이스트 니퍼, 거들이 하나로 이어져 있는 것입니다. 체형을 다듬기 위해 입으며 펜ti와 겸해진 것도 많습니다. 코슬릿, 원피스 코르셋이라고도 하고 원래는 보정을 목적으로 하여 견고한 것이 많았으나 점차 부드러운 소재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웨이스트 니퍼 (waist nipper) : 허리를 날씬해 보이도록 만든 밴드 모양의 속옷입니다. 고무, 고무 천, 스판덱스로 만든다. 끈이나 후크로 여미도록 되어 있다.

캐미솔 (camisole) : Ga슴선이 수평으로 재단되고 슬립처럼 가는 멜빵끈이 달려 있습니다. 힙을 덮는 길이로 면, 레이온, 나일론 등으로 만듭니다. 코르셋을 가리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캐미솔 브라 (camisolebra) :길이가 허리까지 내려오는 브래지어로 롱라인 브라라고도 합니다. 브래지어는 쇼트라인 브라, 롱라인 브라로 구분합니다. 미드리프(횡경막)를 눌러주고 체형을 슬림하게 보이도록 해주며 착용감과 안정감이 좋습니다.

코르셋 (corset) : 체형을 보정하기 위한 것으로 Ga슴에서 힙 바로 위까지를 끈 또는 후크로 꼭 조여줍니다. 고래뼈나 철사를 넣는 것이 일반적이며 부분적으로 신축성이 있는 고무천을 쓰기도 합니다.

코슬릿 (corselet) : 원래는 갑옷의 하나로 끈이 달린 몸통을 감싸는 옷을 말합니다. 허리까지 내려오며 76~77 추동 컬렉션에서 이브 생 로랑이 검정 빌로드로 만든 코슬릿을 발표한 이래 겉옷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foundation) : 토대, 기초라는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속옷 중에서도 체형을 다듬는 속옷을 말합니다. 거들, 코르셋, 브래지어, 올 인원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파운데이션 거먼트의 약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