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킷, 멋지게 입는 법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우리가 흔히 콤비라 부르는 옷차림은 재킷을 중심으로 한다. 슈트와는 달리 아예 다른 색상의 바지와 맞춰 입을 수 있도록 제작된 독립 아이템이다.
그러나 재킷을 입을 때는 남다른 주의가 필요하다. 한마디로 재킷은 공식석상에서 입을 수 있는 옷이 아니다. 스포츠웨어에서 비롯된 의상인만큼 아무리 깔끔하게 차려 입어도 격식 있는 자리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재킷을 입으려면 그날의 스케줄부터 확인할 일이다. 가볍고 촌스러워 보이기 쉬운 재킷, 어떻게 입으면 좋을까.


♣ 무늬 없는 것끼리 입는다
무늬 없는 재킷과 무늬 엾는 바지를 맞춰 입는다. 색상만 신경쓰면 크게 실패할 염려가 없다. 상의가 진하면 하의는 옅게, 하의가 진하면 상의는 옅게 입는 것이 기본, 청색 계열 상의에 회색 바지를,진갈색 상의에 베이지색 바지를 맞춰 입는 식이다. 셔츠는 흰색이 가장 좋다. 재킷과 같은 색상 계열 타이를 매면 한층 단정해 뵌다.

♣ 무늬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조화시킨다
무늬 있는 재킷에는 무늬 없는 바지를 입는 것이 무난하다. 처음에는 재킷 색상이나 무늬가 두드러지지 않는 것을 선택한다. 점차 옷 입기에 자신이 생기면 대담한 조화도 시도해본다. 바지는 재킷에서 주조를 이루는 색상 계열로 고르는 것이 좋다. 회색 바탕에 검정 무늬가 있다면 바지는 회색이나 검정, 겨자색 바탕에 갈색 무늬가 있다면 바지는 베이지색이나 갈색이 적합하다.

♣ 무늬와 무늬의 조화
가장 소화하기 어려운 형태다. 포인트는 무늬에 강약을 주는 것, 재킷 무늬가 크면 바지 무늬는 작은 게 좋다. 물론 색상 조화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재킷은 되도록 넓어 보이게, 바지는 길어 보이게 입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셔츠, 타이를 단정한 것으로 고르면 한결 정돈되 보이고 대담한 무늬를 선택하면 눈에 확 띄는 차림이 된다. 자칫 경박한 인상을 줄 수도 있으므로 장소와 상황을 잘 따져보아야 한다.

♣ 비슷한 색, 반대의 색

처음에는 상 하의를 같은 계열 색상으로 골라 입다 차차 반대 색을 조화시키는 연습을 한다. 노란색 계열에 초록색을, 자주색 계열에 파란색을 맞춰 입는 식이다. 학창 시절 미술 시간에 배운 보색을 떠올리면 될 것이다.

♣ 질감의 조화도 중요하다

같은 종류의 천이 아니라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것끼리 골라 입는다. 재킷에 광택이 있으면 바지도 그런 걸로,재킷이 모직이면 하의도 모직으로 선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