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맞는 슈트 고르기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쇼핑을 곤혹스러운 일로 여기는 남성이 의외로 많다. 자신의 옷을 살 때도 기대에 부풀어 꼼꼼히 살펴보기보다는 아내의 손에 이끌려 매장 여기저기를 겉핥기 일쑤. 잘 맞는 옷, 어울리는 옷을 고르려면 우선 옷 입을 당사자가 열의를 가지고 쇼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야 한다. 합리적인 슈트 쇼핑 원칙은 이렇다.

♣ 어떤 옷이 필요한가

우선 자신의 나이, 키, 체형, 피부색, 직업,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해 어떤 옷이 적합한지 심사숙고한다. 대략 윤곽이 그려질 것이다. 쇼핑을 가기 전에 옷장 문을 열어 본다. 현재 회색이나 청색 싱글 슈트를 갖고 있다면 새로 구입할 옷은 밤색 계열이나 더블 브레스티드 슈트(단추가 2∼3개씩 두 줄로 달린, 앞여밈이 겹자락인 슈트)가 된다. 좋아하는 색상, 스타일만 고집하지 말고 몇 가지 기본 스타일을 충실히 갖춰놓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셔츠, 타이 등 다른 아이템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말이다.

♣ 반드시 입어본다
싸다, 또는 가깝다는 이유만으로 아무 매장이나 가기보다는 평소 입고 싶었던 스타일의 옷이 구비돼있는 곳을 신중히 골라 간다. 사전지식이 없다면 백화점을 찾는 게 가장 안전하다. 눈에 보이는 대로 대충 골랐다간 계절마다 옷을 사면서도 '입을 옷이 없다'는 말을 하게 된다. 세심히 고른 후 반드시 입어보고 동행자나 매장 직원의 평가를 듣는다.

♣ 눈여겨 살퍼볼 부분들

슈트를 사러 갈 때는 타이까진 아니어도 최소한 셔츠는 입고 가야 옷을 제대로 입어볼 수 있다. 슈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어깨다. 옷을 입었을 때 앞면에 X자 주름이 나타나거나 목뒤에 가로 주름이 생기면 어깨 너비가 맞지 않는다는 증거다. 그 다음 살펴보아야 할 곳이 브이 존(V - zone:슈트 칼라, 셔츠 칼라, 타이에 의해 구성되는 7자형 Ga슴 부분). 슈트가 너무 꼭 끼면 Y형 대신 U형이 나타난다. 옷길이 들리거나 뒤로 젖혀지지 않았나도 꼼꼼히 살핀다.

♣ 체형에 맞는 슈트

▷ 체격이 큰 사람 : 무의 없는 짙은 회색 슈트가 잘 어울린다. 어깨선이 일직선으로 딱 떨어지는 상의, 아래쪽으로 갈수록 통이 좁아지는 바지를 고른다.
▷ 키가 크고 마른 사람 : 라펠(상의의 깃)과 어깨가 넓은 것, 그리고 각이 진 어깨선을 강조하는 슈트가 적당하다. 스리피스 슈트(상의, 바지에 조끼가 더해진 슈트)도 무난히 소화할 수 있다. 너무 헐렁하게 입으면 오히려 더 말라 보이므로 주의한다.
▷ 비만형 : 검정, 짙은 감청 등 수축색을 선택하는 동시에 세로선을 강조한다. 선명한 세로줄 무의가 있는 옷도 좋다.
▷ 키가 작고 마른 사람 : 체형의 결점을 감춘다고 헐렁하게 입으면 더욱 왜소해 보인다. 오히려 잘 맞는 옷으로 날렵함을 강조한다. 가로선을 강조하는 격자무의 슈트가 어울린다. 색상은 감청이나 중간 톤의 회색이 무난하다. 체크무의, 바지 커프스는 피하고 뚜렷한 스트라이프(줄무늬)를 눈여겨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