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젊게 사는 법

..:World Fashion Photos & Fashion Shows:..

....













자기나이보다 10년을 더 늙게 사는 사람이 많다. 60대에게 얼마나 오래 살고 싶으냐고 물어 보면 한결같이 한 10년 더 살면 되지 않겠느냐고 대답한다. 같은 질문에 어떤 40대 남자는 "짧고 굵게"라고 답하고, 어떤 50대 부인은 "아이들 결혼만 시키면"이라고 대답한다. 모두 70대를 자신이 죽는 시기로 어림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 대부분이 70대 에 죽는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 일이다. 한국인의 수명은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으며, 평균 수명은 거의 선진국 수준에 도달해 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77세 전후이고, 이 평균에는 어려서 사망한 사람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40세를 넘긴 한국인의 무난한 기대여명은 80대 중반이고, 조금 노력하면 남자 90세, 여자 95세까지 살 게 된다.

두가지 기로

자신이 오래 살 것이라는 것을 속으로는 믿고 있는 사람이 사실 많다. 그러나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병들어 고통과 의존 속에 비참하게 살아가는 삶이다. 이때쯤이면 자신의 생명이 저절로 끊길 것으로 기대하지만 막상 그때가 되면 사실은 그렇지 않다. 발달도니 치료의학으로 병든 몸을 어느정도 고쳐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거의 모든 기능의 감소는 40~45세를 정점으로 한다. 그 이후의 경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한 가지는 실제로 죽지도 않으면서 많은 고통과 질병 속에 병원을 전전하는 삶이고, 또 다른 한가지는 끝까지 잘 살다가 끝에 가서 짧은 운명기간을 갖는 경로이다.

유전은 운명이 아닌 선택

이 중 어느 길로 가느냐는 운명이 아닌 우리 스스로의 선택이다. 유전은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극복 가능하다. 자동차도 잘 닦고 조이고 기름치면 오래 쓰듯이 우리의 몸도 마찬가지이다. 기계와 다른 점은 사람은 자신의 몸이 최고였을 때만을 기억하고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50대인데 30~40대의 체력과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착각하거나. "이전에는 안 그랬는데", "갑자기 증세가 나왔다"는 등 체력저하에서 오는 현상을 질병이 생겨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10년을 젊게 살기 5가지 방법

이제부터는 10년을 젊게 살라. 10년 젊게 사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만 실천하면 된다.

첫째, 지난 과거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자신이 맞이하게 될 몸의 미래에 대해 준비를 하라.

여태껏 건강했으니 앞으로도 괜찮을 것이라고 자만하지 말고 향후 일어나게 될 자신의 몸의 변화와 발생가능성이 높은 질환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 20~30대에는 자신의 몸을 상요해서 일을 수행했지만 40대 이후에는 일과 몸이 다 목표가 된어야 하며,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주치의의 지도를 받아 향후의 암 조기진단. 만성질환관리 및 스트레스, 운동, 영양 등의 계획을 세워야한다.

둘째, 내 몸을 빨리 늙게 하는 요소가 있다면 지금 그리고 되도록 빨리 바꾸어라.

이러한 요소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예민한 몸, 술, 담배, 운동 않기, 비정상 체중(비만 및 저체중) 등이다. 많은 사람들이 내 몸은 바꿀 수 없다고 지레 포기하고는 이들의 악영향을 줄여 줄 수 있다는 약물과 건강식품에 의존하려고만 한다. 그러나 어떠한 약과 식품도 내 몸을 강하게 바꾸는 것과는 비교 조차 되지 않는다. 오히려 괜찮다는 거짓 안도감만 심어 주어 우리의 몸을 점점 더 약하게 할 수도 있다.

셋째, 외모를 바꾸어라.

'풍채'가 있어야 한다. '신수'가 좋아야 한다는 유고적 틀에서 탈피하여, 주름살, 탈모, 복부비만 관리 등을 철저하게 하여, 나이에 걸맞은 외모보다는 적어도 10년 젊은 외모와 자람을 시도 해 보라는 것이다.

넷째, 과거를 줄이고 미래를 늘려라.

나이 든 사람의 특징으로 꼽는 것 중 하나가 과거 이야기만 한다는 것이다. 과거의 좋았던 기억뿐만 아니라, 나빴던 기억을 끝까지 자신의 큰 부분으로서 가지고 있으면, 현재를 판단하고 미래를 계획할 여지를 점점 줄이게 된다. 하루 생각의 대부분을 자신과 사회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생각하고 , 연구하는데 사용하라. 조금만 시야를 바꾸면 할 일은 무궁무진하다.

다섯째, 젊은이들과 맞서거나 사귀어라.

나이 들었다고 대접 받는 시대는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공서열을 고집하고 있으면 젊은이들에게 배척을 받게 되고, 지도력을 발휘하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젊은이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똑같이 행동할 필요는 없다. 당당히 자신의 문화를 즐기면서 연륜에 의한 지?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가르치면 된다. 젊은이들과 사귀기가 어렵다면 맞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