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Human Relationship!

Friendly Relations with Other People!


부모의 문제성



아동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주위의 사람들 특히, 부모의 관심과 애정이다. 자신의 성장을 즐겁게 지켜 봐주고 격려해 주는 눈길이 없으면 환경을 탐색할 호기심도 새로운 것을 배워볼 의욕도 시들해지기 마련이다.

뿐만 아니라 자녀들은 편애하지 않아야 한다. 가정에서 자녀들과 부모와의 관계가 소외된 경우는 바로 편애에서부터 시작된다.

1) 절제없는 자식사랑형

자녀들의 마음에 상처를 줄까 봐 또는 좌절할까봐 매사를 자식들 위주로 기르게 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대우를 통해 대부분의 자녀들이 왕자병과 공주병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좋은 대우를 하는 것은 당연하게 느끼게 되고 감사할 줄 모르는 자들이 되고 만다.

2) 일방적 과잉통제형

과잉통제형의 부모들이 내세우는 목표는 자녀의 성공, 만족스러운 삶으로 그 자체는 문제삼을 수 없지만 목표로 향해 가는 과정과 수단에서는 여러 가지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일방적 과잉통제형 부모는 당사자인 자녀들의 생각은 들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러한 부모 밑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수동적이고 윗사람의 말에는 잘 따르지만 전반적으로 자신감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이들은 자신의 일조차도 자율적으로 해 본 경험이 부족하여 자발성이 부족하고 독창성도 낮은 경향이 있다.

3) 과소통제형

부모의 무책임한 방임은 사실상 부모의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거나 회피하는 것으로 다른 어떤 유형의 양육 태도보다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장 흔하게 보는 결과는 탈선과 비행이다. 비행 청소년들의 가정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부모들이 자녀의 생활을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4) 일관성 없는 훈육형

공자가 말하기를 효는 덕의 근본이라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생긴다." 효는 계속적인 가르침에서 생기는데 효는 일관성이 요구된다는 내용이 깊이 내잴하여 있다.

자녀를 훈육하는데 일관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다수의 부모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일관성이 유지되기 어려운 것은 부모 자신이 자기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훈육이 일관성 없게 되는 또 다른 형태는 부모가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같은 행동에 대하여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되면 아이는 당연히 흔란에 빠지게 된다.

5) 단편적 훈육형태

드레셔(John M.Drescher)의 주장을 보면 잘못된 가정은 자식과의 관계가 부부간의 관계보다 우선하는 가정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가정은 아이들이 당연히 모든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으며 아이들이 가능한 빨리 성숙한 역할을 하도록 강요한다. 그러나 자녀들을 몇몇 학자나 몇몇 경험자들의 잔재주인 단편적인 기능적 지식으로 자녀들을 양육해야한다는 말에 현혹돼서는 안된다.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심은 인간을 몇가지 기계적 잔재주에 의해 키워질 만큼 단순하게 만들지안으셨다.

나무가 같은 종류라고 해서 똑같은 모양을 한 것을 보았는가? 인간은 한평생 되어 가면서 죽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