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Human Relationship!

Friendly Relations with Other People!


부부간의 인간관계


부부란 서로 다른 가정에서 성장한 두 사람의 남녀가 결혼이라는 제도로 관계를 맺게 된 비혈연적이긴 하나 가장 밀접한 인간관계이다. 이들은 생리적 욕구 및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서로에게서 충족시켜서 자기실현과 자기완성을 얻을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남녀평등사상, 개인주의사상 등과 같은 여러 상황으로 변화되어 부부관계란 서로가 성숙해지며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하는 관계로 변모해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사랑하고 존경하고 협동해야 하며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들어간다는 생각으로 상호간의 의식적인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결혼생활이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성, 영속성이 있는 것이므로 장기적으로 성숙해짐과 동시에 가장 만족스러운 행복한 인간관계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혼을 감히 생각조차 할 수 없던 시대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짧음으로서 부부의 어느 한쪽이 외로이 남게 됨을 염려하였으며, 부부가 함께 오래 하는 것이 인간의 갈구하는 바가 되었다. 이혼과 재혼이 가능한 오늘날에 있어서도 부부생활의 영속성, 즉 평생 함께 해로한다는 것은 결혼생활의 성공도를 측정하는 지표가 되는 것이다.

부부관계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해서는 사회가 제시하는 기준에 의거할 수도 없으며 또한 주관적이어서 일괄적으로 정의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성공한 결혼이란 부부간에 감정적인 알력이 없게 되는 것이다.

결혼생활에 대한 그들의 기대를 만족시키며 서로가 사랑과 신뢰와 존경을 갖고서 각기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성격의 적응이 잘 이루어지고 경제적 여건과 성적문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