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불순

Custom Search


[ 개 요 ]

월경의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제멋대로 이며 양도 많고 적고 종잡을 수 없다고 말하는 여성들은 월경 불순이라는 질병에 시달리는 것이다. 월경 불순에 시달리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은데도 대부분은 그러다가 정상으로 돌아오겠지 싶어 그냥 둔다. 보통 주기가 25일~35일 사이라면 정상이다. 주기가 그보다 이상이라 하더라도 규칙적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월경 기간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간의 기능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주기에도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본다.

월경 불순은 평소 월경 주기보다 빠른 경우와 늦은 경우로 나뉜다. 월경이 빠른 경우를 빈발 월경이라고 하는데, 원인에는 배란이 안 되어 부정출혈이 있는 경우와, 배란은 되지만 황체호르몬의 양이 적기 때문에 주기가 짧아지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월경이 평소 주기보다 길어지는 경우를 희발 월경이라고 한다. 주기가 35일 이상이면 월경 주기가 길어지는 것으로 본다. 원인은 난소의 기능이 불완전해 나타나는 무배란 때문인 경우가 많다.

[ 증 상 ]

빈발 월경의 경우 주기가 짧기 때문에 한 달에 두 번 또는 세 번씩도 하게 된다. 희발 월경에는 월경 주기가 길어도 40일 정도의 안정된 주기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부정기적인 경우도 있다.

[ 치 료 ]

월경 불순일 경우에는 우선 기초체온을 측정하여 배란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빈발 월경의 경우에는 폴립이나 종양 같은 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반대로 월경이 점점 늦어지는 희발 월경은 계속 방치할 경우 무월경이 될 수 있다. 배란성을 상실하게 되면 불임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월경 주기에 이상이 있을 때는 산성 식품이나 자극성 음식은 삼간다. 술이나 커피, 담배도 피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영양상태를 조절해준다.

치료는 대개 온포종옥탕(溫胞種玉湯)이나 조경종옥탕(調經種玉湯), 조경산(調經散) 등으로 월경 불순을 치료하게 된다. 이외에도 1주일에 한 번 정도 침치료를 하고, 배가 차가울 경우에는 뜸치료도 병행하면서 세 번 정도의 주기를 관찰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