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에이즈

Immune Booster

전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에이즈’라는 질병은 1981년 첫 보고 이후 인류에게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으며 중요한 공중보건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대하여 유엔총회는 에이즈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2001년 에이즈 확산방지를 위해 특별총회를 개최하여 에이즈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였다. 공중보건문제로 유엔총회를 개최한 것은 1945년 유엔총회 발족 이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제는 에이즈가 하나의 질병 차원을 넘어서 고아문제, 경제발전저해 등과 관련한 것으로 인류가 같이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UNAIDS 통계에 따르면 2003년 말 현재 전 세계적으로 HIV/AIDS 감염자가 4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3년 한 해 동안 에이즈로 사망한 사람만 해도 3백만 명이 넘는다. 2001년말 성인(15세이상 49세이하)의 HIV/AIDS 감염은 약 3천7백만명으로 이중 여성 감염자수는 50%를 차지하여 여성에서의 에이즈 감염이 심각함을 시사하였다. 특히 임신여성이 에이즈에 감염된 경우 수직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에이즈 감염률이 가장 높은 남부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15세이상 24세 이하의 임신여성의 에이즈 감염률이 스와질랜드 39%, 보츠와나 32%, 남아프리카공화국 24%, 케냐 22%, 나미비아 18%, 짐바브웨 18%, 말라위 18%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지역에서는 에이즈 감염 임산부의 25%에서 수직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UNAIDS는 2004년 세계 에이즈캠페인 주제를 “여성과 에이즈(Women, Girls, HIV and AIDS)”로 정하고 전세계적으로 여Sung감염자 증가에 따른 심각성을 인식하고 홍보해 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2003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에이즈의 치료접근도를 높이기 위하여 2005년까지 50개국의 3백만의 감염자에게 에이즈치료제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3 by 5’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UNAIDS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에이즈 감염에 더 취약하다고 하며 그 이유로 생물학적인 특성과 사회경제적 요인을 지적하고 있다(UNAIDS, 1997)


1) 생물학적으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에이즈 감염 위험률이 높다

생물학적으로 남성으로부터 여성에의 감염이 여성으로부터 남성으로의 감염보다 2~4배 확률을 갖는다고 한다. 이는 Sung관계시 남성 분bi물에서의 바이러스 농도가 여성의 분bi물에서보다 높고,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많은 부분의 점막이 상대방의 분bi물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젊은 여성의 경우 Ja궁경부가 덜 성숙하고 질분bi물이 적어서 에이즈 감염위험이 더 높다. Sung병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에이즈 감염위험을 10배 정도 증가시키는데 여성의 1/2에서 4/5에서는 Sung병에 관한 자각증상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높다.  

2) 사회경제적으로 여성들은 에이즈감염에 취약하다.

수백만의 젊은 여성들은 자신들의 생SIK기능이나 에이즈 및 Sung병의 전파경로, 예방법에 대해 무지하며, 남성에 비해 여성들은 Sung관계에서 주도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Con돔 사용과 같은 예방법을 적극적으로 관철시키지 못한다. 이러한 취약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성에 대한 에이즈 예방교육을 확대하고 여성에게 친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정책을 통하여 여성의 취약점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3년말 현재 2,540명의 감염자가 보고되었다. 2003년 한해동안 535명의 신규감염자가 보고 되었으며 이중 감염경로가 밝혀진 경우의 40.3%가 이성간Sung접촉에 의한 감염으로서 이성간Sung접촉이 국내 주요감염경로임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35.1%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성인의 Con돔사용율이 12%로 낮아 향후 국내에서의 Sung접촉을 통한 에이즈 감염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말 현재 누적감염자 2,540명 중 10.4%인 264명이 여Sung감염자로 남Sung감염자가 8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고 되었다. 현재까지는 국내 여성에서의 에이즈 감염은 고위험군에 국한된 것으로 추정되나 향후 이성간 Sung접촉을 통한 국내 에이즈 확산가능성을 고려할 때 여성에서의 에이즈 감염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여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책들이 요구된다

자신의 감염상태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타인에게 전파하는 일이 없도록 자발적으로 정기적인 에이즈검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여성은 Sung병에 걸려도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적절한 검진 서비스를 통해 조기 발견하도록 하여 치료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위험군인 매choon여성이 에이즈와 Sung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임산부의 에이즈 스크리닝 검사를 활성화하는 등의 정책들이 필요하다. 에이즈의 정확한 지식 보급을 통해서 감염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없애고, 감염인이 가족과 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살아 갈 수 있도록 가족과 사회 및 단체간의 협력을 통한 지원이 요구된다. 정부와 민간단체는 청소년에 대한 조기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여 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에이즈와 Sung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생산연령층의 에이즈감염 증가함에 따라 직장내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한 홍보와 교육을 활성화하여, Con돔사용이 에이즈예방차원에서 중요하다는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성(safer sex)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Immune Booster